총신대학교 이사회가 이상원 교수 징계 의결 요구 사유에 '학교 이미지 훼손'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상원 교수가 성희롱 사건 징계를 반동성애 탄압이라는 진영 논리로 몰아가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이유다. 사진은 2018년 1월 김영우 총장 규탄 집회에 참석한 이상원 교수.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 이사회(정용덕 이사장)가 성희롱 발언 교수에 대한 징계를 '반동성애 탄압'으로 몰아가는 행태에 대응하기로 했다. 총신대 임시이사회는 1월 16일 회의에서, 이상원 교수에 대해 "성희롱 징계 논의를 동성애 비판 강의에 대한 탄압 사건으로 몰고 가는 진영 논리로 학교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유"를 징계 의결 요구 사유에 추가하기로 결의했다.

1월 22일 공개된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이사회는 성희롱성 발언으로 문제가 된 전 대학부총장 김지찬 교수와 김 아무개 교수, 문 아무개 교수에 대해서는 징계를 요구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징계 요구 근거는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성희롱대책위) 등 학교가 작성한 사건 보고서다. 이상원 교수는 여기에 '학교 이미지 훼손'이 추가됐다.

이사들은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상원 교수를 향한 징계 요구 사유를 추가하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정용덕 이사장은 이번 사안 자체가 민감하고 엄중하므로 사회적 정의에 맞게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ㄱ 이사와 ㄴ 이사 역시 엄중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이사들은 안전 보호 차원에서 임기 만료일까지 회의록 발언자의 실명을 비공개하기로 했다).

임시이사회 관계자는 22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이 동성애와 무관하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그는 "이 교수가 성관계를 아주 자세히 묘사하지 않았나. 동성애든 이성애든 성관계를 자세히 묘사했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혐오감을 들었는지를 따지는 것이다. 동성애 찬성·반대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에게 "이 교수 발언이 성희롱인지 아닌지 전문가들에게도 한번 물어보라"며 이 사건을 성희롱으로 보지 않는 시선에 답답해했다.

반동성애 단체들은 총신대 앞에서 연이어 시위를 열고 이사회와 학교를 압박하고 있다. 이들은 이상원 교수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문제가 된 이상원 교수 발언은 "여성 성기는 하나님께서 굉장히 잘 만드셔서 여러분들이 성관계를 가질 때 굉장히 격렬하게 해도 다 받아 내게 되어 있고 상처가 안 나게 되어 있다", "전립선과 직장 항문 근처의 근육이 바로 붙어 있다. 항문 근육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자극이 가능하다. 습관이 되면 중독이 되고 나중에 빠져나갈 수 없게 되면서 동성애를 하게 된다" 등이다. 학생들은 이 발언에서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며 피해 사실을 학교에 제출했다.

그러나 이상원 교수는 성희롱 문제 제기가 반동성애 탄압이라는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 그는 곧바로 반박 대자보를 붙여 "대자보 게재자(학생)들의 의도가 바로 현 정부가 입법화하고자 전방위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차별금지법 독소 조항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며, 논점을 '성희롱'이 아닌 '반동성애 운동 탄압'으로 옮겨 갔다.

이상원 교수가 입장을 표명한 이후, 그를 돕겠다는 반동성애 단체들이 달려들어 학교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12월 5일 학교 앞에서 1차 시위가 열렸고, 1월 이사회가 열린 16일 오전 학교 정문 앞에서 2차 시위가 진행됐다. 징계위원회가 열린 1월 20일 오전에도 학교 앞에서 시위했다. 이들은 "관선이사회가 모종의 음모를 가지고, 탈동성애 운동에 앞장서고 동성애 반대 운동을 해 온 이상원 교수를 찍어 내려는 고도의 정치 행위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원 교수 징계에 반대하는 신문 광고를 내기도 했다.

총신대 한 보직교수는 2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상원 교수 문제는 이사회에 넘어갔으므로 학교는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단, 학교 앞에서 시위를 계속하는 이들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는 조용히 이 문제를 처리하려 해 왔다. 그런데 너무들 한다. 시위까지 할 사안이 아니지 않은가. 이제는 뭔가 대응해야 하지 않겠나 싶다"고 언급했다.

한편,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는 1월 21일 정기 회의에서, 총신대 상황에 대해 "임시이사 선임 사유가 해소되지 않았으므로 정상화 추진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사분위는 총신대 정상화 추진 실적을 2020년 12월 다시 평가하기로 했다. 최소한 연말까지 현 임시이사 체제가 지속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