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한국기독학생회(IVF) 간사 출신 자산관리사가 동료들을 상대로 불법 금융거래를 벌인 사건과 관련해, IVF 중앙회가 사과문을 발표했다.

IVF 이사회·간사회는 10월 15일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내고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겪으시는 피해자들께 깊은 사과와 위로를 전한다. 아울러 전국의 IVF 회원들은 물론 지금까지 IVF를 아끼고 사랑해 주신 모든 분께 충격과 실망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대구지방회 간사 출신 구 아무개 씨에게 상품에 가입해 피해를 본 이들은 10명이 넘는다. 적게는 1000만 원에서 많게는 6억 원까지 투자했다가 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VF는 구 씨가 공동체 내 신뢰 관계를 이용해 사익을 추구했는데도, 엄격하게 살펴 이해 충돌 가능성을 방지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언급했다.

전국 간사망과 지방회 내부망을 통해 사건을 고지해 추가 피해를 막으려 했고, 중재에 나서 가해자의 반성 및 변제 노력 약속을 이끌어 내는 등 사건을 인지한 시점부터 대응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점에는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IVF는 <뉴스앤조이> 보도 2주 만에 입장이 나온 데 대해 워낙 복잡한 사건이어서 실체를 파악하느라 입장 표명이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이번 사건을 고의로 축소하거나 은폐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피해자가 "김종호 전 대표간사와 대구지방회 D 전 대표간사가 법적 조치를 만류했다"고 증언한 데 대해서는, 상반된 증언도 있으므로 사실 여부를 면밀히 파악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만일 IVF의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도 했다.

검찰은 9월 26일 결심공판에서 구 아무개 씨에게 징역 1년을 구형했다. IVF 대구지방회는 같은 날, 구 씨를 이사직에서 제명하고 이사회 전원도 책임을 통감하는 차원에서 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고 밝혔다. 구 씨는 10월 22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IVF는 "중앙회와 해당 지방회가 긴밀히 협력하여 이후로도 사실 확인 및 가능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피해자들의 아픔에 깊이 공감하며 대처하도록 노력하겠다. IVF는 이번 사건을 통해 스스로 깊이 돌아보고 반성하며 쇄신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