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민들이 범죄인인도법 제정을 반대하며 시위에 나서고 있다. 홍콩 정부는 시위대를 폭력 진압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 출처 플리커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홍콩이 범죄자를 중국 본토로 송환할 수 있게 하는 '범죄인인도 및 형사 사법 공조 법안'(범죄인인도법)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홍콩시민 100만여 명이 반대 시위에 나서고 있다. 이 과정에서 폭력 진압이 자행된다는 보도가 나오는 가운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이홍정 총무) 국제위원회가 시민들과 연대하겠다는 서신을 6월 14일 발표했다.

교회협은 이 법이 정치·종교적 반대자들을 탄압하는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범죄인인도법은 사법제도가 보장하고 있는 인권을 훼손할 가능성이 농후하며, 홍콩시민뿐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이 법이 적용될 것이라는 사실에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700만 인구 중 1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참여한 시위에 깊은 연대를 표명한다고도 했다. 교회협은 "자유와 민주주의, 인간의 존엄성은 어떤 상황하에서도 침해되어서는 안 되는, 하나님께서 주신 고귀한 가치"라고 했다.

교회협은 홍콩 정부가 폭력 진압을 즉각 중단하고, 민의를 존중해 시민들과 민주적 대화 과정을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 전문.

연대 성명서

본회는 '범죄인인도 및 형사사법 공조 법안'(이하 범죄인인도법)에 반대하는 홍콩시민들의 시위를 지켜보며 우려와 함께 깊은 연대를 표명한다. 지난 수일간, 700만의 인구 중 100만이 넘는 시민들이 범죄인인도법 폐지를 촉구하며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급기야 홍콩 정부는 이 시위를 조직 폭동으로 규정하며 폭력적인 방법으로 진압하고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대결을 지켜보면서, 본회는 홍콩의 지도자들이 시민들의 외침과 요구에 귀 기울이고 현재의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우리는 본회의 선교 협력 파트너인 홍콩기독교협의회가 지적하고 있듯이, 범죄인인도법은 사법제도가 보장하고 있는 인권을 훼손할 가능성이 농후하며, "범죄인의 중국 본토 송환 규정이 정치적, 종교적 반대자들을 탄압하는 정치적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에 깊이 공감한다. 또한 홍콩시민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이 법이 적용될 것이라는 사실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본회는 인권과 민주주의, 시민권 보장을 요구하는 홍콩기독교협의회와 홍콩시민들에게 깊은 연대를 표명한다. 자유와 민주주의, 인간의 존엄성은 어떤 상황 하에서도 침해되어서는 안 되는, 하나님께서 주신 고귀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본회는 홍콩 정부가 시민들에 대한 폭력 진압을 즉각 중단하고 이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아울러 홍콩 정부는 100만이 넘는 시민들이 이 법안의 폐지를 촉구하고 있는 사실을 직시하고, 민의를 존중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민주적 과정을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

2019년 6월 14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이 홍 정
국제위원장 서 호 석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