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실천불교전국승가회 등 개혁 성향의 종교계 단체들이 5·18 민주화 운동을 모독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규탄했다. 

종교계 5개 단체들은 2월 20일 입장문에서 "5·18 망언은 반역사적, 반인권적 행태이다. 민주 항쟁을 모독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퇴출해야 한다"고 했다. 

5·18 민주화 운동 폄훼 배경에는 촛불 항쟁으로 이룬 민주 정부를 무너뜨리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5·18 망언은 적폐 청산, 한반도 평화, 사회 개혁들을 좌초시키고 역사 흐름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데 있다. 수구와 냉전으로 되돌리려는 반역사적 흐름에 맞서 싸워 나가겠다"고 했다. 

아래는 입장문 전문.

5·18 망언 관련 종교계 입장문 

"5·18 민주 항쟁을 모독하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은 즉각 국회로부터 퇴출되어야 한다."

일제하 폭압에 저항한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 정신을 되새기고 있는 요즈음,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들, 지만원 등의 극우 인사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5·18은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 집단", "전두환은 영웅" 등의 대국민 망발을 쏟아 내어 온 국민을 경악시켰다.

이러한 망언들은 전두환 일당의 군부 쿠데타에 맞서 일어난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이후 선열들의 희생과 투쟁으로 밝혀 온 역사적 진실을 왜곡할 뿐만 아니라, 전두환, 노태우 등 신군부 세력의 내란죄 및 반란죄 처벌과 5·18 민주 항쟁 희생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과 같은 법적 제도적 성과들에 정면 도전하는 반역사적, 반인권적 행태이다.

그럼에도 자유한국당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운운하는 발언이나 김진태, 김순례의원에 대한 징계 유보와 이종명 의원에 대한 꼼수 징계 결정 등으로 국민들을 우롱하였다. 국민들의 분노 앞에 반성하는 척하던 의원들은 여전히 같은 망언을 반복하고 있으며, 자유한국당은 5·18 진상 규명 위원 재추천 요구를 묵살하며 몽니를 부리고 있다.

이는 자유한국당의 뿌리가 5·18 항쟁을 짓밟으면서 전두환 등 군부 쿠데타 세력의 주도로 1981년 만들어진 민정당과 그를 계승해 온 민자당,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등에 있음을 여실히 보여 주는 반증이라 하겠다.

우리는 또한 최근 이 같은 5·18 망언들이 2017년 촛불 항쟁의 힘으로 박근혜·최순실 일당의 국정 농단을 심판하고 새 민주 정부를 출범시켜 진행해 온 적폐 청산, 한반도 평화, 사회 개혁들을 좌초시키고 역사적 흐름을 거꾸로 되돌리려는 자유한국당 및 수구 언론을 중심으로 한 반역사적 매국 집단들의 집요한 공세와 그들의 재집권 음모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따라서 종교계를 비롯한 모든 민주 세력은 더 이상 5·18 망언과 같은 반역사적, 반동적 행태를 묵과하지 않고 엄중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하고, 2017년 촛불 항쟁의 힘을 무력화하여 평화와 개혁의 역사의 흐름을 수구와 냉전으로 되돌리려는 반역사적 흐름에 대동단결하여 맞서 싸워 나가고자 한다.

이에 종교계의 입장과 요구를 다음과 같이 밝힌다.

1. 5·18 망언을 일삼는 의원들을 비호하고 제반 개혁 입법을 무력화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체되어야 한다.

2. 국회는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들을 즉각 의원직에서 제명하고, 반역사적 행태와 망언을 일삼는 의원과 인사들의 직위을 박탈하고, 5·18정신의 헌법 전문 반영, 제반 개혁 입법의 통과가 즉각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모든 종교계의 일터에서 5·18 망언과 같은 각종 매국 인사들의 망동을 증폭시키고 가짜 뉴스들을 조장, 유포하는 수구 언론과 매체들에 대한 구독 중단 운동을 벌여나간다.

4. 5·18 역사 왜곡을 저지하고자 하는 전국 민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5·18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 활동을 벌여 나간다.

2019.2.20.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동학천도교보국안민실천연대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