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구 목사가 총회 공식 석상에서 입장을 밝혔다. 성폭력 의혹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성폭력과 금권 선거 의혹을 받고 있는 전준구 목사(로고스교회)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전준구 목사는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전명구 감독회장) 제33회 총회 마지막 날 10월 31일, 총대들 앞에 섰다. 전명구 감독회장은 "전준구 감독 당선인이 입장을 표명하고 싶다고 요청해 왔다"고 설명했다.

단상에 선 전준구 목사는 "심려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여성 단체를 중심으로 의를 이루고자 하는 뜻도 존중한다. 축제가 돼야 할 총회가 제 개인 문제로 시끄럽게 돼 송구하다"고만 말했다.

전준구 목사는 금권 선거 혐의로 총회 특별심사위원회에 고발을 당했다. 전 목사는 "재판 과정을 통해 성실히 성명하겠다. 교리와장정에 따라 진행되는 교회 재판 결과에 온전히 승복하겠다. 다시 한 번 총회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발언이 끝나자 객석에서 항의가 빗발쳤다. 여성 총대들은 "피해자에게 사과하세요", "(감독) 사퇴하세요", "부끄러운 줄 아세요"라고 외쳤다. '교회 성폭력 목사가 감독이 웬 말이냐', '전준구는 사퇴하라'고 적힌 피켓도 들었다.

여성 총대들은 발언권을 요청했다. 전명구 감독회장은 지금 논의할 문제라며 받아 주지 않았지만, 계속되는 요청에 승낙했다. 감리교전국여교역자회 회장 김순영 목사가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김 목사는 "전준구 목사에게 성추행당한 여성들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이 계속 나오고 있다. 감독은 모든 감리회 목회자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데, 전 목사는 성추행 피의자로 조사를 받기까지 했다. 감독은 연회 영적 지도자로 성례를 주관하고 목사 안수도 해야 하는데, 성추행자가 한다는 게 얼마나 비참한가. 감독 취임을 총대들이 막아 달라"고 요청했다. 여성 총대들은 박수하며 지지했다.

여성 총대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것과 달리 남성 총대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대부분 입을 닫은 채 가만히 앉아 있었다. 전명구 감독회장은 더 이상의 발언은 허락하지 않고 정회를 선포했다.

기자는 전준구 목사를 찾아가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라는 요청이 나왔다. 거기에 대해 한 말씀 해 달라"고 했지만, 전 목사는 "아까 다 했다"며 짧게 답할 뿐이었다.

감리회 여성 총대들은 총회 기간 전준구 목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했다. 여성 총대들이, 전준구 목사가 발언할 동안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