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중국 가정교회가 최근 중국 정부가 시행하는 종교 통제 강화에 반발해 종교의자유를 보장해 달라며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프랑스 국제라디오방송(RFI)은 8월 6일, 정부 통제를 받지 않고 있는 베이징 지역 48개 가정교회가 5일 성명을 발표해 정부에 종교 억압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가정교회는 이번 성명에서 베이징을 비롯한 쓰촨, 광둥, 허난 등에 있는 교회들이 올해 아무 이유 없이 탄압을 받고 있으며, 교인들이 신앙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중국 정부가 헌법에 명시한 종교의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교인들이 신앙을 위해 어떤 대가도 치를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가정교회가 공동성명을 발표한 배경에는 중국이 올해 2월 1일부로 시행한 '종교사무조례 개정안'이 있다. 개정안은 개신교를 비롯한 모든 종교에 대한 통제와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에 등록되지 않는 모든 종교 활동을 일체 불법으로 간주하고, 미신고 종교 활동을 하는 데 장소를 대여하는 이에게도 벌금을 부과한다. 종교 단체가 아닌 기관이 포교 활동을 하면 인가를 취소하고 형사책임까지 묻는다.

중국에서 20년 넘게 사역한 이 아무개 선교사는 8월 7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중국 정부가 개정안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차례 종교 탄압이 발생돼, 베이징 지역 교회가 들고일어났다고 말했다. 그는 "베이징 가정교회 교인들은 학력이 높고 해외에 살다 온 이들이 많다. 정부가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종교의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판단해 용기를 내고 이러한 성명을 발표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