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윤세관 총회장) 102회 총회가 한신학원 이사회 재구성안을 결의했다. 기존 15인 이사회 체제에서 28인으로 변경한 것이다. 한신학원 정관에 이 같은 내용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 헌의안도 함께 가결됐다.

지난 101회 총회에서 총대들은 한신학원 이사 전원 사퇴를 결의했다. 하지만 이사회는 총회 결의를 따르지 않았다. 101회 총회 결의대로라면 이미 퇴임했어야 할 이사회가 올해 9월 연규홍 교수를 총장으로 선임하고 총회에 인준을 요청했다. 학내 구성원들 반발에도, 올해 9월 열린 102회 총회에서 연규홍 총장 인준안은 3표 차로 가결됐다.

한국기독교장로회 102회 총회가 한신학원 이사회 재구성안을 가결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한신학원 이사회가 101회 총회의 결의를 지키지 않고 총장을 선임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속회한 102회 총회에서는 별다른 문제 제기가 없었다. 대신 현재 이사회 대신 각 노회에서 이사 한 명씩 파송해, 총장, 이사회 추천 이사, 개방 이사 7명 등과 함께 28인 이사회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462명이 투표해 찬성 306표 반대 155표 기권 1표가 나왔다.

총대들은 한신학원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발판을 마련한 것에 안도하는 분위기였다.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할 근거가 마련됐고 기존 이사회와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교가 정상화할 여지가 있다고 봤다.

하지만 총대들은 한신학원 이사회가 헌의한 정관 변경 헌의안을 보고 이사회를 질책했다. 정관 변경안에는 '부칙'이 있었는데, 이 부칙에는 "2017년 10월 31일까지 이 정관의 개정에 대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지 못하거나 교육부의 임원 취임 승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 정관 개정의 효력은 상실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부칙을 발견한 총대들은 이사회가 총회를 농락하는 것이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속회가 열린 날이 10월 20일인데 열흘 만에 교육부 승인을 받지 못하면 다시 기존 15인 체제로 돌아가려는 '꼼수'가 아니냐며 사과하라는 총대도 있었다. 총대들은 한신학원 이사회의 해명을 요구했지만, 아무도 마이크 앞에 서지 않았다. 이사들이 총회에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총대들은 결국 부칙은 제외하고 정관 변경안을 승인했다.

폐회 후 귀가하는 총대들에게 호소하는 한신대 학생들. 뉴스앤조이 이은혜

총대들은 이사회를 새로 구성하고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하지만, 일부 학생은 여전히 연규홍 총장과 이사들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학생들은 총회가 끝나는 시각까지 피켓을 들고 총대들에게 "한신의 민주화를 이뤄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