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가 8월 31일 한국천주교중앙회의 김희중 대주교를 만나 종교인 과세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다음 주에 개신교계를 찾을 예정이다. 사진 출처 기획재정부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종교인 과세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세무서마다 전담 직원을 배치하고, 저소득층 종교인을 위한 지원(근로장려세제·EITC)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9월 3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종교인 과세 추진은 종교인들에게도 돈을 걷어야 한다는 여론과는 관련이 없다. 오히려 EITC 등으로 나가는 돈이 더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정 소득 이하인 종교인들에 지원해 주는 것은 좋다고 본다. 좀 더 편하게 종교 활동을 해서 신앙인들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면 좋은 것 아니냐"고도 말했다.

또한 김 부총리는 "종교인들은 한 번도 소득세를 신고해 본 적이 없고, 그런 개념도 없다. 알기 쉽고 간결하게, 편하게 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 세무서마다 전담 직원을 두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무조사 우려에 대해서는 "같은 종단에서 서로 충돌이 있으면 탈세를 제보하는 등 문제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최대한 종교계가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운용의 묘를 살려 슬기롭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서 8월 30일과 31일 조계종과 가톨릭을 찾아 종교인 과세 시행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개신교계와는 러시아 순방을 다녀온 후인 9월 7일 이후 만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