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1년 이전 기사를 검색하기 원하시면 + 버튼을 눌러 주세요.
"목회자가 성소수자를 교회 밖으로 내쫓아야 하는가"
교회협 여성위원회, 임보라 목사 '이단성 조사' 관련 입장 발표
  • 이은혜 기자 (eunlee@newsnjoy.or.kr)
  • 승인 2017.08.09 19:04
  • 이 기사는 번 공유됐습니다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김영주 총무) 여성위원회가 임보라 목사 '이단성 조사'와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여성위원회는 "멸시와 차별의 벽을 허물라 하신 예수의 가르심을 실천한 목회자가 이단 시비에 내몰린 한국교회 현실 앞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여성위원회는 한국교회와 교류 관계에 있는 미국장로교회(PCUSA), 캐나다연합교회(UCC), 미국연합감리교회(UMC) 등도 여러 해 논의를 거친 뒤 성소수자 교인과 목회자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들은 성소수자 목회는 '찬성'과 '반대'로 답할 수 없는 문제라며, "성소수자의 신앙과 목회에 대한 물음은 한국교회 앞에 놓인 과제이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대적 물음"이라고 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임보라 목사 이단성 시비에 대한 우리의 입장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자매 가운데,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 (마태복음 25:40)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측)을 비롯한 8개 교단 이단대책위원회의 한국기독교장로회 임보라 목사에 대한 이단성 시비에 대해 엄중한 경고와 함께 우리의 입장을 밝힙니다.

1. 성소수자 목회는 '예'와 '아니오', '찬성'과 '반대'로 답할 수 없습니다.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경계가 없음을 고백합니다. 그렇기에 목회자는 예수께서 우리를 대했듯 멸시와 차별로 인해 아파하는 이들과 함께해야 하는 존재입니다. 멸시와 차별의 벽을 허물라는 것은 가장 큰 가르침입니다. 그 사랑의 가르침을 실천한 목회자가 이단 시비에 내몰린 한국교회의 현실 앞에 우리는 참담함을 금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반문합니다. 목회자가 성소수자를 혐오의 대상이나 죄인으로 취급하며 교회 문밖으로 내쫓는 것이 맞습니까? 한 생명에 대한 공감과 자비, 고통받는 이들을 향한 목회자의 애끓는 마음이 이단성 시비에 휘말리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2. 세계 교회들과 주류 교단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성소수자 문제를 깊이 고민하고 논의해 오고 있습니다. 에큐메니칼 연대 안에서 관계하고 있는 캐나다연합교회(UCC), 미장로교회(PCUSA), 미연합감리교회(UMC), 미국성공회 등 많은 교회가 성소수자 교인과 목회자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성소수자에 대한 목회적 물음과 진지한 고민을 파트너 교회들과 함께 나누며 연대해야 할 때입니다.

3. 성소수자의 신앙과 목회에 대한 물음은 한국교회 앞에 놓인 과제이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대적 물음입니다. 이미 현대의학, 과학, 그리고 국제사회는 진지한 연구와 합의를 통해 성소수자 인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8개 교단 이단대책위와 교단장들은 성소수자가 혐오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신앙을 가지고 동행해야 할 목회의 대상임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토론해 가야 할 것입니다.

에큐메니컬 연대는 서로의 다름과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하나님나라를 향해 함께 동행하는 것입니다. 에큐메니컬 연대는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주신 사명을 위해 함께 손을 맞잡는 것입니다. 교회협 여성위원회는 회원 교단 그리고 한국교회와 함께 건강한 대화와 토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2017년 8월 9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

뉴스앤조이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http://www.newsnjoy.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혜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line "임보라 목사 고립시킨 총회장 사과하라"
line "기장 교단 안에도 성소수자 교인이 있습니다"
line 교단 목사는 동성애 때문에 이단 몰렸는데… 교단 목사는 동성애 때문에 이단 몰렸는데…
line "다양성 없고 단 하나만 옳다는 주장이 이단"
line "동성애자 괴물로 만든 목사들, 한 번이라도 만나 봤나"
line "임보라 목사 이단성 시비 즉각 중단하라"
line 마녀사냥을 멈추고 속히 돌이켜 함께 비를 맞으라 마녀사냥을 멈추고 속히 돌이켜 함께 비를 맞으라
line "임보라 목사, 조사 결론 안 나왔지만 '이단자' 해당"
line 8개 교단 이대위, 임보라 목사 이단성 조사 공조 8개 교단 이대위, 임보라 목사 이단성 조사 공조

추천기사

line 세기의 부흥사 빌리 그레이엄 별세 세기의 부흥사 빌리 그레이엄 별세
line 반론 실어 줬더니 '오보 정정'이라는 JMS 반론 실어 줬더니 '오보 정정'이라는 JMS
line 시은소교회, 부자 세습에 이어 형제 세습 시은소교회, 부자 세습에 이어 형제 세습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