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와 세계교회협의회(WCC) 회원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대한성공회는 2006년에 열릴 것으로 예정된 WCC 제9차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기로 결의하고 지난해 12월 27일 총무단 공동 명의로 이 같은 제안서를 WCC에 제출했다.

KNCC와 WCC 회원교단 총무단은 이 제안서에서 "WCC 총회가 한국에서 개최될 경우 세계각국으로부터 5천명 이상의 교회 대표들이 입국하게 되며 세계유일의 한반도 분단상황에 대한 이해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증진을 위해 세계교회가 함께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 "KNCC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WCC 회원교단들은 WCC 총회 계획과 운영에 대해 지역 차원에서 필요한 인적·재정적 자원을 가능한 한 충분히 확보하는 일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세계적 그리고 지역적 관점의 확산과 역량강화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갖고 있다"고 설명하고 "WCC의 축제적인 총회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일은 아직 남북이 분단되어 우리 국민 모두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열망하면서 세계 평화와 교회일치에 기여코자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사회는 물론이고 여타 종교 진영에게도 또한 대단히 기쁜 일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WCC 총회장소는 금년 2월 열리는 실행위원회를 거쳐 8월 중앙위원회 혹은 차기 중앙위원회에서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과거 7년 주기로 8차례 열린 WCC 총회 개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제1차 총회 1948. 8.22-9.4    암스텔담, 네덜란드
주제 : 인간의 무질서와 하나님의 경륜
▲제2차 총회 1954. 8.15-31    에반스톤, 미국
주제 : 예수그리스도-세상의 희망
▲제3차 총회 1961. 11.19-12.5   뉴델리, 인도
주제 : 예수그리스도-세상의 빛
▲제4차 총회 1968. 7.4-20    웁살라, 스웨덴
주제 :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제5차 총회 1975. 11.23-12.10  나이로비, 케냐
주제 : 자유케 하시며 하나되게 하시는 예수그리스도
▲제6차 총회 1983. 7.24-8.10    벤쿠버, 캐나다
주제 : 예수그리스도-세상의 생명
▲제7차 총회 1991. 2.7-20    캔버라, 호주
주제 : 오소서, 성령이여-만물을 새롭게 하소서
▲제8차 총회 1998. 12.3-14    하라레, 짐바브웨
주제 : 하나님께 돌아오라, 소망 중에 기뻐하라


                   < WCC 제9차 총회 한국유치 제안서신(전문) >

제 9차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유치에 대한 제안

콘라드 라이저 총무님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귀하께 한국의 세계교회협의회 회원교단을 대표하여 인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의 기쁜 마음을 귀하께 전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한국의 세계교회협의회의 회원교단들이 지난 몇년간의 총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올해 50회 총회에서 세계교회협의회 2006년도 제9차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기로 공식적으로 결정한 일입니다.
이 일의 진행과정으로서 우리는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유치에 대한 공식초청장을 위해 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만약 이 제안서가 충분치 않다면, 우리가 총회유치를 위한 후속작업으로 어떻게, 무슨 절차를 밟아야 하는 지에 대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세계교회협의회 회원교단들의 내적 초기 관심은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계획과 운영에 대해 지역 차원에서 필요한 인적·재정적 자원을 가능한 한 충분히 확보하는 일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세계적 그리고 지역적 관점의 확산과 역량강화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의 축제적인 총회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일은 아직 남북이 분단되어 우리 국민 모두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열망하면서 세계 평화와 교회일치에 기여코자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사회는 물론이고 여타 종교 진영에게도 또한 대단히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이와같은 희망 속에서, 우리는 본 제안이 심도있게 논의되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의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2001. 12. 27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동완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사무총장  김상학 목사
기독교대한감리회      총무      이요한 목사
한국기독교장로회      총무      김종무 목사
대한성공회            교무원장  김재열 신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