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9일 국내 최초 원자력발전소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기념행사에서 탈핵 정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 원전 건설 계획 전면 백지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탈핵 로드맵 마련', '산업용 전기 요금 재편'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환경 단체들은 문 대통령의 탈핵 에너지 전환 계획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이 후퇴한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문 대통령 공약 중 하나였다.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부산·울산·경남 350만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발표되기를 노심초사하며 기다렸다. 고리 1~4호기가 예정대로 설계 수명 후 종료되면, 밀양 송전선로도 철거될 수 있으리라 기대했는데 매우 안타깝다"고 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위한 싸움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했다.

녹색당도 유감을 표했다. 녹색당은 "한국 사회가 탈핵의 길을 가려면 신고리 5~6호기만이 아니라 신고리 4호기, 신울진 1~2호기 건설도 중단하고 백지화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인 정부는 가장 기본적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조차 결단하지 못하고 있다. 핵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과 송전탑으로 고통받은 주민들과 약속한 탈핵 선언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