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직도 설교자로서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설교자로서 완성될 날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것뿐입니다. 또한 저는 아직도 매 주일 설교 사역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저 자신에게 부담스럽습니다.

제가 설교학을 전공하여 공부한 사람도 아니고, 설교자로 잘 알려진 사람도 아닙니다. 설교로써 교회를 급성장시킨 사람도 아니고, 주목할 만한 역사를 이루어 낸 사람도 아닙니다. 그런 사람이 이런 글을 쓰는 것은 주제넘은 일입니다. 그런 줄 알면서도 이렇게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헛된 종이 낭비가 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한 가지 믿는 구석은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만들어 왔고 또한 지금도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저의 글이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와 설교자>를 대신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대한 설교자의 조언이 아닌, 그저 그렇고 그런 설교자의 분투하는 이야기가 오히려 더 가까이 와닿을 수 있습니다. 나보다 멀리 앞서가는 사람은 따라갈 엄두가 나지 않지만, 옆에서 보조를 맞추면서 함께 가는 사람이 있다면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설교자의 일주일> 서문에서)

목회자에게 가장 큰 고민과 고통, 보람과 기쁨은 뭐니 뭐니 해도 설교입니다. 목사고 교인이고 간에 설교에 살고 설교에 죽습니다. 설교 홍수 시대이면서 설교 가뭄 시대입니다. '어떻게 하면 설교를 잘할 것인가', 목회 현장을 떠나지 않는 한 이 물음과의 씨름은 끝나지 않습니다. 끝내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설교하니까 교회가 부흥했습니다' 하는 답을 듣자는 것은 아닙니다. '잘한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부터 되새겨야 합니다. 물음을 포기하지도 않고 왜곡하지도 않으면서 끝까지 씨름하려는 분들에게 김영봉 목사님은 좋은 스승 중 한 분입니다.

미국 워싱턴 DC 서쪽 지역 버지니아 와싱톤사귐의교회에서 목회하는 김영봉 목사님이 최근에 책을 한 권 냈습니다. 제목은 <설교자의 일주일>(복있는사람들)입니다. 2016년 목회멘토링사역원 주최 설교학교에서 강의한 내용을 기본 얼개 삼아 내용을 다듬고 채워서 만들었습니다. 제목도 설교학교 때와 같습니다.

똑같은 제목으로 미국 뉴저지에서 목회자 멘토링 컨퍼런스를 엽니다. 기간은 8월 7일(월)부터 9일(수)까지입니다. 장소는 Hilton Newark Airport입니다.

저희 컨퍼런스의 특징을 꼽자면, 일방적인 강의로 진행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시간 강의하면 질의응답은 2시간입니다. 강의 후에 주고받는 질문과 대답, 식당 테이블에 둘러앉아 식사하면서 나누는 대화가 훨씬 즐겁고 유쾌할 것이 분명합니다. 책을 미리 읽고 오시면 목사님과의 대화가 몇 배로 풍성해질 것입니다.

이번에는 김 목사님 혼자서 모든 시간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어깨가 무거울 것입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러했듯이 돌아가는 마음은 참 가벼워지더라고요. 왜냐하면 참가한 모든 분들이 만족과 감사를 만끽하기 때문입니다. 올 여름도 분명히 그러할 것입니다.

쾌적한 시설에서 가족이 함께 쉬면서 영적 별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녀도 데리고 오십시오. 부부가 배움이 집중할 수 있도록 자녀도 돌봐 드립니다. 배우면서 즐기는 휴가가 될 것입니다. 질이 좋은데 값은 싼 것이 저희 컨퍼런스의 가장 뛰어난 장점입니다.

올해는 특히 <미주뉴스앤조이>가 10주년 되는 해입니다. 2007년 창간한 <미주뉴스앤조이>는 2009년에 미국 목회자·신학생 멘토링 컨퍼런스를 시작해, 앞에서 끌어 주는 역할을 수행했고, 이제는 뒤에서 밀어주는 역할로 섬기고 있습니다. <미주뉴스앤조이>의 발전과 더불어 미국 컨퍼런스도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감사한 일입니다. 컨퍼런스 전날인 8월 6일(일) 뉴욕에서 10주년 기념행사를 열 예정이라는 것도 이 기회에 알려 드립니다.

벌써 아홉 번째 컨퍼런스입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이번에도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설교의 본질과 품격에 대해 고민하는 목회자와 신학생들을 환영합니다. 여름에 뵙겠습니다.

제9회 미국 목회자·신학생 멘토링 컨퍼런스

제목: 설교자의 일주일
강사: 김영봉 목사(와싱톤사귐의교회)
기간: 8월 7일(월) 오후 1시 ~ 9일(수) 오전 10시
장소: Hilton Newark Airport
1170 Spring St, Elizabeth, NJ 07201
정원: 숙박 50명 / 비숙박 무제한
경비: 개인(2인 1실) $100 / 가족(1가족 1실) $200 / 비숙박 $50
신청: http://j.mp/2tqXmr6
문의: 조성연 권사 SKang@SKConferenceServices.com 703-626-1902 / 한명선 목사 pastorhan17@gmail.com
참고: www.pastormentor.kr
등록: Payable to: KUMC of Koinonia Pastoral Mentoring Ministries
Mail to: Shirley Kang, 6106 Sandstone Court Clifton, VA 20124
주최: 목회멘토링사역원(원장 안진섭)
후원: 미주뉴스앤조이(대표 최병인)

* 참가비를 내셔야 등록이 완료됩니다.
* 컨퍼런스 기간 동안 자녀 돌봄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 비숙박 참가자들에게는 월요일 저녁 식사와 화요일 점심과 저녁 식사가 제공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