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사이비 종교를 법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중도 하차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신천지와 유착 의혹이 불거지며 곤욕을 치렀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신천지는 사교"라며 선을 그었지만, 이단·사이비가 정치권에까지 마수를 뻗치고 있다는 의혹은 계속되고 있다.

사이비종교피해대책연맹(종피연·정동섭 총재)이 19대 대선을 앞두고, 교계와 사회에 해를 끼치는 이단·사이비를 법으로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피연은 4월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대선 후보들에게 촉구한다. 이단·사이비 멀리하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신천지, 안상홍증인회(하나님의교회) 피해자 가족들도 참석했다.

발표자로 나선 정동섭 총재는 "대선을 앞두고 일부 정치권과 사이비 종교 집단 간 집단 동원, 정당 가입, 표몰이 등 부적절한 유착과 거래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금부터라도 역대 정권이 척결하지 못한 사이비 종교와 정치권력의 유착 고리를 끊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재는 주요 교단이 이단으로 규정한 천부교·구원파·기쁜소식선교회·하나님의교회·단월드·신천지·통일교·JMS·은혜로교회를 소개하면서, 법 제정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은 종교의자유를 보장한다. 그러나 이단은 종교를 빙자해 재산을 갈취하고 가정을 파괴하며, 학업·생업을 포기하게 한다. 사이비 종교 집단과 교주들의 심각한 인권침해를 종교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방치하고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종피연이 대선 주자들에게 요구하는 법은 '사기포교금지법(종교실명제)'과 '피해보상법'이다. 사기포교금지법은, 전도나 포교 활동 시 미리 소속을 밝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정 총재는 "신천지 같은 경우 자기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다. 목적 달성을 위해 신분을 속이는 등 거짓말을 한다. 이를 하지 못하게 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했다.

피해보상법은 이단·사이비에 현혹돼 재산과 헌금을 바쳤을 경우 구제받을 수 있게 하는 법이다. 정 총재는 "현행법에 따르면 헌금은 보상받을 수가 없다. 그러나 이단·사이비 교주에게 미혹당해 헌금을 바치거나, 권유로 주식 같은 걸 산 이들도 보상받게 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종피연은 이단·사이비 피해자들과 함께 대선 후보자들에게 관련 법 제정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종피연 정동섭 총재는 사기포교금지법과 피해보상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주요 대선 후보들도 이단·사이비 폐해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 규제법'을 제정해 달라는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 소강석 목사)에 대선 후보들은 4월 20일 입장을 밝혔다.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 규제법은 국민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필요하다면 검토하겠다." (안철수 후보)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 규제법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 (홍준표 후보)

"반사회적 사이비 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유승민 후보)

본 신문은 지난 4월 24일 자 전체 면에 "'종교의자유' 이유로 이단·사이비 방치해선 안 돼"라는 제목으로 기쁜소식선교회에 대해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기쁜소식선교회는, 재산 갈취, 가정 파괴, 학업·생업을 포기하게 한다는 등의 내용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알려 왔습니다. 또한 기사의 내용은 단 한 번도 기쁜소식선교회 측의 공식적인 확인을 거치지 않았다고 밝혀 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