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유리 기자] 2017 주요 대선 후보들이 신규 핵발전소 건설과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과 탈핵·에너지전환시민사회로드맵(탈핵로드맵) 연구팀이 핵 발전 정책를 질의한 결과, 모두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탈핵로드맵 연구팀은 국민의당·더불어민주당·바른정당·자유한국당·정의당 대통령 선거 예비 후보들에게 질의서를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후보, 국민의당 손학규·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답변했다.

방법론에서는 의견이 갈렸지만, 핵발전소 신규 건설은 모두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건설 중인 핵발전소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이재명·손학규·심상정 후보가 동의했다. 안희정·최성·안철수 후보는 건설 중단 후 국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후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중단하고, 공정율 93%인 신울진 원전 1·2호기와 완공을 앞두고 있는 신고리 4호기는 전문가와 국민 여론 수렴을 종합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건설 계획 중인 핵발전소는 안희정 후보를 제외한 6명이 백지화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계획을 중단하고 국민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했다. 노후 핵발전소 수명 연장 관련해서는 후보 일곱 명 모두 수명을 연장하지 않고 폐쇄한다는 뜻을 밝혔다.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과 관련 손학규 후보만 무응답했고, 나머지 후보는 재공론화를 통한 관리 계획 재수립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