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현상?

윤동주를 좋아하는 분은 왜 윤동주를 좋아할까요.

지금까지 한국인이 왜 윤동주를 좋아하는지, 반대로 왜 싫어하는지 세세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했던 조사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은 누군가"식입니다. 김소월, 윤동주, 백석과 비교하여, 윤동주는 한국인이 몇 번째로 좋아한다는 식의 조사입니다. 이번 연구는 '윤동주' 자체에 대한 최초의 분석입니다.

특히 윤동주 시인을 사람들은 기독교 시인 혹은 신앙 시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일반인도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조사된 바는 없습니다.

2017년 4월 27일 대산문화재단 탄생 100주년 문학인 심포지엄에서 '윤동주 현상'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윤동주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을 만들었습니다. '윤동주 현상'을 분석해 보기로 하고 3월 1일에 설문을 시작했는데, 현재 3월 15일 저녁 8시에 902명이 되었습니다. 3월 말까지 1,000명 넘게 충분히 설문을 받아야 하는데, 아직 예상 숫자가 차지 않아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설문 바로 가기).

윤동주 설문에 참여하는 분들

현재 설문에 응해 주신 분 중 10% 정도가 윤동주를 싫어하시는데, '팬시 상품으로 변해서', 혹은 '우상화 되어서'라는 답이 많습니다. 이외에 다른 이유도 세세히 써 주시고 계십니다. 이 응답을 보고 제 고정관념이 깨졌습니다. 대중들의 문학 의식을 비평가들이 너무 얕보지 않았나 반성했습니다.

문항이 많으면 응답률이 적을까 봐 10개 문항으로 제한하여 아쉽지만, 모든 것을 아래 그래픽처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설문 답신을 써 주시면, 입력되자마자 인포그래픽으로 변환됩니다. 아래 시트(Sheet)처럼, 개인별 나이별 학력별로 윤동주의 무엇이 좋고 싫은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윤동주의 어떤 구절을 대중들이 가장 좋아하는지 1위부터 자동으로 정리됩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한국인이 좋아하는 100가지 윤동주 시구절>로 책을 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윤동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상상하기만 했던 윤동주에 대한 한국인의 수용미학(Reception Theory)을 인포그래픽으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연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만을 설문 대상으로 했다는 것입니다.

지금 나이별로 보면 균형 있게 조사되어, 나이별로 어떤 시를 좋아하는지, 어떤 구절을 좋아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중학생, 고등학생 숫자가 적은 편인데, 중고등학교 교사 선생님들께서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회만 응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 사람이 반복해 올리면 나중에 다 걸러져 삭제됩니다.

지금 조사로만 해도 의미가 있으나, 더 많은 분의 참여가 필요하기에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 이 연구 결과를 4월 27일에 있을 대산문화재단 탄생 100주년 문학인 심포지엄에서 발표합니다. 이번 연구가 의미를 갖는다면, 백석 시인, 김수영 시인 등 여러 작가에 대한 독자의 반응을 분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많은 분이 참여하여 한국문학의 품격이 높아지고, 독자의 사랑도 더해지기를 바랍니다.

김응교 / 시인, 문학평론가, 숙명여대 교수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