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김영우 총장)가 정부 파송 이사를 받는 '분쟁 대학'이 될 위기에 놓였다. 현재 이사들이 모두 임기가 만료돼 새 이사를 뽑아야 하는데, '총회 측'(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총신 측'으로 나뉘어 갈등하면서 공석 상태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27일까지 공석 이사 15명을 모두 선임하라는 데드라인을 줬다. 현재 김영우 총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사 임기가 끝났지만, '긴급 처리권'을 사용하면 새 이사를 뽑을 수는 있었다. 현재 긴급 처리권을 가진 이사들은 총 12명이다.

그러나 12월 22일 열린 이사회에서는 개회 정족수보다 1명 모자란 7명이 출석했다. 성난 재단이사장 안명환 목사는 파행을 선언하고 떠나 버렸다. 이사회 회의장 앞에서 학생들은 "차라리 관선 이사를 받으라"고 소리쳤다. 총회장과 임원들은 회의를 열기 위해 재단이사장을 찾아다녔으나 결국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났다. '총회 측'과 '총신 측' 이사들이 새로 선임할 사람들의 지분 때문에 싸웠다는 분석이 나왔다.

교육부는 2월 6일 총신대 청문회를 소집했다. 만일 그 전까지 새 이사를 선임하지 못하면, 교육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관선 이사'로 불리는 임시 이사를 파송한다. 총신대 관계자들은 정부 관리 체제가 되면 40억 원에 이르는 정부 지원금이 끊기고, 대학 평가에서도 하위 등급을 받아 학자금 대출 제한 등 제재를 받을 것으로 본다. 정원 감축은 물론이고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에게까지 여파가 미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