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시민들이 국회 앞에서 탄핵을 주장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9일 가결됐다. 교계, 시민단체는 잇따라 논평을 내며 국회 결정에 환영했다. 이들은 이제 헌법재판소가 국민의 뜻을 반영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부 보수 단체는 이제 탄핵 정국에서 벗어나 민생·안보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 비상시국대책회의(김상근 상임의장)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기도해 온 우리는 국민과 함께 국민의 승리, 민의의 승리, 촛불의 승리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교회협 비상시국대책회의는 "헌법재판소가 조속히 국회의 결정을 인용함으로써 국민의 뜻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권오륜 총회장)도 같은 날 논평에서 탄핵안 가결이 "200만 촛불 민심이 반영된 대의정치의 결과이며, 국민주권 시대를 공표하는 신호탄"이라며, "헌법재판소의 탄핵 판결 역시 조속히 진행되어 국민의 뜻을 이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근혜를 몸통으로 한 '최순실 게이트'를 조사하는 특검 또한 엄정하고 신성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토요일 저녁마다 광화문에서 촛불 집회를 진행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주권자 국민의 명령에 따른 마땅한 결과다. 촛불 민심은 즉각 퇴진에 있다. 박근혜는 지금 당장 퇴진하라"고 했다.

퇴진행동은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과 내각, 재벌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재벌 특혜, 노동 개악, 의료 및 철도 민영화, 사드 배치, '위안부' 굴욕 합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등 각종 박근혜 제체의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이영훈 대표회장)은 이제 탄핵 정국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기총은 탄핵 정국에서 민생은 철저히 도외시되고 대한민국은 한겨울 한파와 같이 얼어붙고 있다며, 국회는 탄핵 정국에서 벗어나 여야가 협치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 살리기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기총은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체제 아래 국정을 하루빨리 안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회복을 위해 힘쓰며 국내외의 안보 및 보안에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방의 대비를 해야 한다. 북한의 사이버 테러, 미사일이나 핵 도발의 경계를 소홀히 한다면 탄핵 정국보다 더 위험하고 엄중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