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 광화문에서 제2차 민중총궐기가 열린다. 사진은 8일 열린 신학생시국연석회의 행진 모습. 뉴스앤조이 이은혜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11월 12일 토요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민중총궐기가 열린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 두 번째다. 앞서 열린 5일 집회에는 시민 20만 명이 나와 박근혜 대통령 하야와 탄핵을 외쳤다.

2차 민중총궐기 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야당 국회의원들도 광화문에서 시민과 함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독교계도 나선다. 박근혜퇴진기독교운동본부, 신학생시국연석회의 등 교회·개인 단위로 참여한다.

민중총궐기를 앞두고 시국 동참 캠페인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다. 한국액션러닝협회 연구원 박상재 씨(28)다. 그는 노원역·신촌역·청량리역·건대입구역·강남역·안국역·대학로에 포토존과 시민 자유 발언대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시민들이 시국 행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박상재 씨는 크리스천이다. 모태신앙으로 지금은 높은뜻푸른교회(문희곤 목사)에 출석하고 있다. 박 씨는 10일 <뉴스앤조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국기 문란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이럴 때일수록 크리스천이 나서야 한다"고 강변했다.

"100만 명 모여야 청와대도 반응 있을 것"
평범한 시민 집단이 참여해야 민중총궐기 파급력이 커질 수 있다. 박상재 씨는 시국 동참을 위한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사진 제공 박상재

국정 농단 사태에 국민 대다수가 분노하고 있다. 당장 한 자릿수로 떨어진 대통령 지지율만 봐도 알 수 있다. 박상재 씨는 "이번 사태에 분노하는 사람이 많지만, 시국 대열에 동참하지 못하는 이들도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위 문화에 '이질감'을 느끼거나, 선약이 있거나, 두려움을 느끼거나, 나서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고 분석했다. 박 씨는 이런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위 많은 분이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해 분노하고 욕을 해요. 그런데 딱 거기까지더라고요. 어떻게 참여해야 할지 잘 모르는데다 시위에 거부감을 느끼더라고요. 시위보다 당일 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분들도 많아요. 저는 이렇게 평범한 집단이 시국 사태에 '공감'하고 참여해야 청와대가 반응을 보일 거라고 생각해요. 광화문에 한 100만 명 정도는 모여야 한다고 봐요."

'어떻게 하면 평범한 시민들이 시국 대열에 참여할 수 있을까.' 박 씨는 고민했다. 지인들과 머리를 맞댔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마케터, 변호사, 교회 동생 등이 거들었다. 그 결과물 중 하나가 '우주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이다. "정말 간절하게 원하면 온 우주가 나서서 다 같이 도와 준다"는 박 대통령의 말을 패러디한 것.

사진을 찍은 이들에게는 '우주의 기운이 함께하길' 글씨가 박힌 스탬프를 찍어 준다. 그러면서 "광화문에 나가는 게 어떠냐"며 권면할 예정이다. 자유 발언대도 만들어, 지나가는 시민들 이야기도 들어 볼 계획이다.

"집회에 나가면 주최 측 내지 특정 단체 사람들 위주로 목소리를 낼 때가 많잖아요. 지나가는 시민은 공감하기 어려울 때가 많아요. 그래서 차라리 시민이 시민을 설득하는 건 어떨까 생각했어요. 실제로 세월호 참사 이후 안산에 사는 한 지인이 시도해 봤는데, 많은 분이 참여했고 반응도 좋았다고 해요. 이번에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요."

시국 동참 캠페인은 10~30대가 많이 찾는 번화가에서 진행된다. 각 지역마다 스태프 3명이 배치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도 받고 있다. 박 씨는 "사비로 진행하다 보니 한계가 있네요. 많은 분이 함께해 주신다면, 세상도 그만큼 일찍 바뀌지 않을까요"라고 말했다.

기도만 했던 자신, 부끄러워
포토존에 설치될 배경 화면. 박상재 씨는 "이럴 때일수록 크리스천들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재 씨는 모태신앙이다. 서울에 오기 전까지 전주에 있는 한 장로교회에 다녔다. 대학에서 IVF(한국기독학생회)를 만난 뒤 신앙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이전까지는 정부와 위정자의 잘못을 알아도 기도하는 데 그쳤으나, 지금은 달라졌다.

"IVF 활동을 하면서 기도뿐만 아니라 행함의 중요성도 깨달았어요. 이번 ('박근혜-최순실') 사태는 기도만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봐요. 한편으로는 최순실 씨에게 고맙다는 생각도 들어요. 썩어 있는 환부를 드러내 줬으니까요.

광화문에 갈 사람은 가게 돼 있어요. 다만 여러 이유로 동참하지 못하는 분들을 이끌고 싶어요. 그래서 캠페인을 기획한 거고요. 저는 대통령과 정부가 저지른 불의한 일들은, 저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요. 기도만 했던 게 부끄럽기도 해요. 안타까운 건 청와대에 진실한 기독교인이 한 명도 없었다는 거예요. 위정자들의 잘못에 계속해서 목소리를 냈다면 이렇게까지 되지는 않았을 테니까요."

박 씨는 "광화문에 모여 주세요"라는 말로 인터뷰를 마무리지었다.

"교회 공동체와도 시국 캠페인을 공유했어요. 많은 지지와 격려를 받았어요. 비판도 받겠지만, 국민이자 크리스천으로서 행동으로 보여 주고 싶네요. 광화문으로 모여 주세요."

문의: 010-5566-5103 / wotkdqkr1@naver.com / 박상재 씨 페이스북 바로 가기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