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91년생 모태신앙입니다. '보통의 교회'에서 '보통 청년'으로 있으며 고민한 문제를 나누고 싶어 글을 연재하려 합니다. 함께 신앙생활한 분들, '평범한 성도'와 대화를 나누면서 느낀 점도 있습니다. 기도 제목 나누기, 간증, 청년의 비전, 선교, 셀 모임, 교회 봉사, 신학의 부재 등이 그 내용입니다. - 필자 주

간증은 좋은 결과가 있어야만?

제가 다녔던 교회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목적이 이끄는 삶'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전후로 이룬 것을 나누자는 것이었습니다. 진행 후 청년 한 명이 대표로 간증을 했습니다. 그가 프로그램을 마친 후 이룬 것은 대학 수석이었습니다. 간증을 듣는 동안 청년만큼이나 열심히 공부했고, 더 열심히 신앙 앞에서 바로 서려고 했던 다른 청년들의 얼굴이 떠올라 솟구치는 불편함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교회에서는 좋은 결과만이 간증이 됩니다. 그러나 좋은 결과만을 나누며 하나님을 증언하겠다는 사고방식은 위험합니다. 역으로 생각해 보면, 간증거리 하나 없을 정도로 일이 안 풀리면 하나님께서 내 삶에 역사하지 않았다는 의미가 되어 버립니다. 내 일을 '막으시는 하나님'도 분명히 내 삶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내 기도에 응답하시고, 안 하시고도 하나님께서 결정하십니다.

특히나 성공지상주의가 결합된 한국교회 간증 문화를 고민해야 합니다. 간증을 듣고 있으면 "힘든 일이 있었고, 때로는 신앙을 포기하기도 했지만, 결국 하나님이 풀어 주셨다"가 결론입니다. 하나님 믿고 잘되었다는 말들을 전하기 전에 그 메시지가 과연 합당한 것인지부터 물어야 합니다. 간증은 복음을 전해야 하는 일인데, 저 말을 통해 과연 복음이 전해질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하나님 잘 믿은 결과가 안 믿는 사람과 다를 리 없다면 되겠느냐'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이 역시도 복음서를 톺아봤을 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복음서는 '이번 생은 망했다'는 이들에 대한 기록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생망'들의 승리

다시 말씀드리지만, 간증은 우리의 성공담이 아니라 복음이 전해져야 합니다.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마음이, 성공담에 대한 부러움이 아니라 예수를 믿고 싶은 마음이어야 간증입니다. 그렇기에 복음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복음에 대해 <욕쟁이 예수>(박총, 살림)라는 책에 흥미로운 이야기거리가 있습니다. '복음'이라는 말의 헬라어는 '유앙겔리온(eiaggelion)'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로마의 승리'입니다. 로마라는 강력한 제국이 존재하기 때문에 누릴 수 있는 번영들이 복음이었습니다. 천하를 지배하는 로마 시민으로서 어디를 가든 목에 힘주고, 우월감을 느끼는 것이 본래의 복음입니다.

아이러니하게 예수께서 로마의 복음인 '유앙겔리온'이란 말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예수를 믿었던 사람들은 세속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예수의 복음은 세속적 성공을 하지 않아도 하나님나라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말한 것입니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이들은 로마의 복음과는 거리가 멀지만, 하나님나라에서 누릴 수 있는 평화의 복음이 전해졌다는 것이 <욕쟁의 예수>의 설명입니다. 

한국교회 간증을 통해 전하는 복음은 '로마의 복음'에 가깝습니까, '예수의 복음'에 가깝습니까. 한번 이 지점에 대해서 물어야 합니다. 간증의 내용이 자기계발서 성공 스토리가 얘기되는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자기계발서의 "나의 방법을 따르면 성공한다"는 논리와 "예수를 이만큼 믿으면 이만큼 할 수 있다"는 논리가 무엇이 다릅니까.

예수가 기록된 복음서를 봐야 합니다. 복음서는 요즘 말로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이라고 절망하던 사람들을 통해서도 복음이 전해졌다는 것을 기록한 책입니다. 복음서의 구성원들은 세리, 창녀, 불치병 환자 등이었습니다.

지금과 달리 복음서의 시대는 신분 이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실질적인 삶이 바뀌지 않습니다. 기적을 체험해도, 다른 사람이 그 사람들을 보는 것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한 번 하층민은 영원한 하층민입니다. 요즘말로 '이생망'입니다.

그렇게 로마의 기준으로 복음을 누릴 수 없는 사람들을 통해 복음이 전해졌습니다. 예수 믿은 사람이라고 반드시 잘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만 누릴 수 있는 승리 대신, 대다수의 못난이들을 통해 복음이 전해진 역사가 성경을 통해 전파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통해 하나님을 나눠야 한다는 사고방식에 익숙해지면 이해가 안 되는 측면입니다. 그렇기에 복음서는 위대합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복음서의 기록은 '예수의 복음'이 '로마의 복음'을 상대로 한 유쾌한 승리가 아니겠습니까.

부족함도 나눌 수 있는 교회

교회 간증 문화를 돌이켜봐야 합니다. 세속적 성공이 하나님나라를 증언하고자 하는 길이라고 엉뚱한 생각을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 봅시다. 또 한 가지, 누군가의 돋보이는 성공이, 내가 기도했을 때 이뤄 낸 좋은 결과가 하나님을 증언하는 길이라는 이상한 믿음이 교회에 깔려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야 합니다. 혹시 부족한 모습은 나눌 수 없는 분위기가 교회를 지배하지 않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간증은 자신의 못난 모습 속에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나눌 때, 더 풍성해집니다.

실패한 얘기만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어차피 세상에서도 화려한 조명을 받을 사람들뿐 아니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삶에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증언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자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 평범한 사람들과 못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해진다면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그렇기에 교회의 역할이 막중합니다. 제 아무리 복음과 신앙으로 무장해도 힘든 일을 겪으면 힘듭니다. 맞으면 아픕니다. 상황이 안 풀리면 하나님 원망하는 게 정상입니다. 그 힘든 과정 속에서 우리가 만난 주님을 서로 나누며, 보듬어 주는 것이 공동체의 역할입니다. 자신의 못난 삶을 나눌 만큼 편해야 좋은 공동체입니다. '세속적 성공의 화려함'이 아니라 '복음이 가진 화려함'이 나눠지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부족한 이들의 간증을 나눌 교회는 지금 시대 청년들에게 더 필요합니다. 청년들의 마음 아픈 얘기들이 사회 곳곳에서 들려옵니다. '수저계급론', '이생망', '6무 세대' 등 그 뜻을 알면 가슴에 먹먹함이 몰려오는 말들이 오고 갑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이 절망스러운 청년들 가운데에도 역사하십니다. 청년들이 이런 얘기들을 서로 나눠 갔으면 합니다.

'이번 생은 망했다'며 성문 밖에서 절규하는 이들이 예수를 믿고 희망을 얻은 것이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절망한 사람을 보듬어 주는 교회, 절망스러운 상황에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간증할 수 있는 한국교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