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책연구위원회 장봉생 위원장이 설문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총회정책연구위원회(장봉생 위원장)가 전국 총대(1,517명 중 585명 응답)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73.5%가 교단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명 중 2명이 교단에 불만족한다는 얘기다. 만족한다는 대답은 25%,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5%였다.

총회정책연구위원회는 여론 조사 기관 ㈜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해 설문을 진행했다. 주요 항목은 △총회 시급 개선 과제 △총회 회무 시 개선 과제 △총회 재판국과 선거관리위원회를 신뢰하는지 △총회에 만족하는지 △중·장기 정책 과제 △한국교회 개혁 실천 과제 등이다.

총대들은 총회가 개선해야 할 시급 과제로 지나친 정치 활동(35.8%)을 가장 많이 지적했다. 다음으로, 영적 리더십 부재(23.6%), 불투명한 재정 운영(19.6%), 재판 불공정(11.2%), 극심한 지역주의(6.7%)를 언급했다.

만족한다고 대답한 이들에게 이유를 물으니 '신학이 건전하다(68.4%)'가 가장 많이 나왔다. 이어서 '목회 인프라가 좋다(9.4%)', '교단 교세 규모가 크다(7.2%)', '혁신적이다(5.0%)', '우수한 인재가 많다(1.4%)'로 이어졌다.

총회 예산 편성 과정에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90.4%). 총대들은 예산안 검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봤다. 총회 마지막 날 중요 안건이 집중돼 이를 처리하느라 사업 예산을 검토하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각 상비부·특별위원회에 회계 전문가를 배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총회 재판국과 선거관리위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72.2%, 신뢰한다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총회정책연구위원회는 재판국원의 전문성이 부족하고, 재판 결과에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다고 보고했다. 교회에서 일어난 사건들이 교단 재판에서 해결되지 않고 사회 법정으로 가는 경우가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하면 총회 재판국에 혁신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총대들은 현재 선거 입·후보자 검증 방식이 정견 발표밖에 없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후보자를 조기 선정해 상세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60%). 지역별로 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24.8), 언론과 정책 토론회 1회 이상 열어야 한다(22.9)는 의견도 나왔다.

총회 결의 방식에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찬반을 정확히 가리기 위해 '전자 투표 방식 도입' 의견이 제일 많았고(70.2%), '종이 투표 도입'(23%), '거수'(5.9%) 등도 언급됐다.

총회가 가장 우선 추진해야 할 중·장기 정책 과제로는 '다음 세대 및 교육'(34.7%)이 제일 많이 나왔다. 이어서 '재정 투명성'(24.8%), '교인 수 감소 대책'(16.3%), '이단 및 이슬람, 동성애 대응'(12.9%), '목회자 수급'(4.2%) 등이 언급됐다.

한국교회 개혁 실천 과제로는 '목회자 권위주의'가 가장 많이 지적받았다(37.9%). 이어 '성도들 실제 생활에 방향 제시 부족'(19.2%), '자기 교회 중심에서 지역사회로 공공성 지향'(15.9%) 등이 나왔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