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장통합 총대들이 이단 특별사면 청원 건을 취소해 나가고 있다. 9월 27일 임원회가 청원한 이단 사면 청원 건을 폐기한 데 이어 특별사면위원회 보고도 폐기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이단 특별사면을 주도했던 직전 총회장 채영남 목사가 사면 '철회'를 선언했지만, 총회 내부 반발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특별사면 내용을 담고 있는 임원회 청원 사항을 폐기한 데 이어 특별사면위원회 청원 건도 단단히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9월 27일 오전 회무 시간, 예장통합 임원회는 김기동‧박윤식‧변승우‧이명범 목사에 사면과 재교육을 담은 내용을 보고 있다. 이미 채영남 목사가 사면 철회를 한 내용이지만, '사면'은 총회에서 다뤄야 한다는 규칙부와 헌법위원회 유권 해석에 따라 상정한 것이다.

이성희 총회장이 절차를 밟기 위해 올린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총대들은 발끈했다. 한 총대는 총회 임원회가 특별사면위나 이대위 결의와 상관없이 박윤식 목사와 <교회연합신문>을 해제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교회연합신문>은 세월호 사건 주범인 구원파로부터 뇌물을 수수했다며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총대는 "다른 교단들이 우리를 이단 옹호론자라고 한다. 우리가 이단을 해제해도 다른 교단이 해제 안 하면 소용없다. 이단 해제는 한국교회가 함께 발맞춰 해야 한다. 다시는 이런 논란이 벌어지지 않도록 우리가 중심을 바로잡자"고 독려했다.

이성희 총회장은 특별사면 대상자였던 이단들이 민형사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총대들이 책임질 수 있느냐고 물었다. 총대들은 일제히 "예"라고 답했다. 결국 총대들은 교단 내부 인사를 상대로 단행한 특별사면은 받아들이고, 김기동‧박윤식‧변승우‧이명범 목사에 대한 사면을 철회했다.

임원회 보고가 폐기됨에 따라 특별사면위원회 보고 역시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별사면위 보고는 총회 마지막 날인 9월 29일로 잡혀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