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최유리 기자] 녹색당이 백남기 농민 사망과 관련해 논평을 발표했다. 녹색당은 '심야 시신 탈취와 시신 훼손이 할 짓인가'라는 논평에서 경찰이 25일 부검 영장을 신청한 것을 비판했다.

검찰이 이를 받아 법원에 부검 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서도 심야를 이용해 시신을 탈취하고 '부검'이라는 이름으로 시신을 훼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녹색당은 부검이 필요치 않다고 했다. 백남기 농민이 경찰이 직사한 물대포에 쓰러진 영상이 있는 것, 의학전문가들이 사인을 공권력의 폭력에 의한 뇌 손상이라고 얘기한 점을 들었다. 경찰과 검찰이 다시는 부검 영장을 신청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중앙지법은 26일 백남기 농민 시신 부검 및 진료 기록 확보를 위해 청구한 영장을 기각한 상태다. 경찰은 검찰과 부검 영장 재신청에 대해 합의할 방침이다.

녹색당은 26일 오후 6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정당 연설회를 열어 추모 및 국가 폭력 책임자 처벌을 요구할 예정이다. 오후 7시에는 백남기대책위가 빈소 앞에서 촛불 집회를 진행한다.

아래는 논평 전문이다.

경찰은 어제(9월 25일) 밤늦게 백남기 농민의 시신에 대해 부검 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은 이를 받아서 법원에 부검 영장을 청구했다.

말이 부검 영장이지, 한마디로 심야 시간을 이용해서 시신을 유족으로부터 탈취해서, '부검'이라는 이름으로 시신을 훼손하겠다는 것이다. 경찰의 물대포에 쓰러져 317일간 사경을 헤맨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조차 이렇게 모욕하겠다는 것이다. 다 떠나서 이것이 정부의 이름으로 할 짓인가?

사인을 밝히기 위해 '부검'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하지만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 경찰의 직사 물대포에 쓰러지는 영상이 존재하고, 그 이후에 고인은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다. 삼척동자라도 경찰의 물대포가 사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의학전문가들도 공권력의 폭력에 의한 뇌 손상이 사인이라고 애기하고 있다. 한마디로 부검을 할 아무런 필요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경찰과 검찰은 부검 영장을 다시 신청하는 행위를 결코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럴 경우에 경찰과 검찰은 시민들의 분노를 감당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사람이라면, 그래도 최소한 지켜야 할 도덕적 기준선이 있다. 그런데 지금 경찰, 검찰, 그리고 그 뒤에 있는 박근혜 정권은 그 기준선을 넘어서고 있다. 국민들이 더 이상 이런 행태를 놔둬서는 안 된다. 녹색당은 상식을 가진 시민들과 함께 정권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행동을 할 것이다. 당장 오늘(9월 26일) 저녁 6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정당 연설회를 여는 등 전국 곳곳에서 백남기 농민에 대한 추모와 국가 폭력의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행동을 해 나갈 것이다.

2016.9.26.
녹색당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