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우 목사가 3년만에 기독신문 주필로 돌아왔다. 그러나 시작부터 선임 과정의 불법성 논란과 기독신문사 노조의 강력한 반발이라는 난관에 봉착했다. ⓒ뉴스앤조이 주재일
지난 2004년 공금 유용과 월권 혐의를 받으며 재임에 실패한 김영우 목사는 3월 28일 열린 기독신문사 실행이사회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주필로 돌아왔다. 기독신문사 실행이사회가 권영식 사장이 추천한 김 목사를 놓고 투표를 벌인 결과 찬성 24표, 반대 1표로 김 목사를 주필로 세웠다.

김 목사는 당선 뒤 보수 개혁 신앙을 지키고 교단 화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했다. 김 목사는 그동안 김 목사를 강하게 반발한 노조를 의식해 직원의 복지와 직원 화합을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김 목사가 주필로 활동하는데 극복해야 할 난관이 적지 않다. 우선 이날 열린 실행이사회가 불법이라는 주장이 내부에서 제기됐다. 이경원·이윤근 목사가 회의 도중 "불법에 참여할 수 없다"며 회의장을 떠났다. 이들은 실행이사회 소집 공문을 보내면서 회의 안건도 공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임기가 끝난 이사장 이름으로 실행이사회를 소집한 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 이경원 목사는 실행이사회 소집 공고장을 들어보이며, 소집 주체가 이미 임기가 끝난 전임 이사장이라며 주필 선임을 위한 실행이사회는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뉴스앤조이 주재일
이경원 목사, "실행이사회 자체가 불법"

회의장을 떠나기 전 이경원 목사는 "지난해 정기이사회에서 이사장을 뽑지 못해 임기가 끝난 직전 이사장과 사장에게 이사회 임원을 뽑으라고 맡겼으나, 실행이사회를 소집하고 주필까지 선임하라는 권한은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목사는 "정기 이사회가 정회 중이기 때문에 실행이사회가 모여서는 안 된다. 실행이사회는 정기 이사회가 위임한 사안만 다루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사장 선거도 치르지 못하는 마당에 주필을 급하게 뽑을 이유가 뭐가 있느냐. 새로운 이사장을 선출한 뒤에 주필을 선임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반대에도 대다수 이사들은 법적인 절차가 문제가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이경원 목사가 지난 이사회 회의록까지 변조해서 특정인을 주필로 선임하려고 한다고 비판하자, 여러 사람들이 나와 이사회 회의록은 변조되지 않았다고 변론했다.

이번 실행이사회의 합법성 논란과 함께 주필 추천권이 있는 사장에게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권 사장은 주필을 추천하기 위해 단상에 올라 긴 시간 자신이 외압을 받았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

권 사장은 자신이 염두에 둔 주필이 있었으며 그 인사를 만나 확답까지 받았지만, 이사회 임원회에서 그 사람은 안 된다고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이사회 임원들이 그에게 부적합한 사람을 추천했다가 실행이사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망신만 당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권 사장은 주필 선임을 유보해왔으나, 임원들에게 주필 없는 신문이 말이 되느냐는 문제 제기만 들었다. 결국 임원들의 힘에 밀린 권 사장은, 이사회가 주필 후보를 천거하면 자신은 실행이사회 석상에서 추천만 하겠다고 물러섰다.

실행이사회에서도 권 사장은 "심히 무거운 마음으로 왔다"며 "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나에게 추천하라고 제안한 사람은 김영우 목사다"며, "김 목사를 주필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외압에 의해 추천했다는 것 때문에 총회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며, 권 사장에게 확실하게 자신이 추천했다고 다시 발언해달라고 요청했다. 문제가 된다 안 된다 논란을 거듭하자, 권 사장은 "김영우 목사를 주필로 추천한다"고 다시 말했다. 이후에는 동의와 제청을 받아 투표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 기독신문사 노조는 김영우 주필을 인정하지 않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실행이사회 전 피켓시위를 하는 노조원 앞으로 김영우 목사가 지나가고 있다. ⓒ뉴스앤조이 주재일
노조, "김영우 목사 주필로 인정할 수 없다"

김영우 목사를 가장 강하게 반대하는 조직은 기독신문사 노동조합(위원장 강석근)이다. 실행이사회가 열리기 직전 총회 로비와 회의장 입구에서 '정치 주필 반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인 노조는 김 목사가 주필에 선임됐다는 소식을 듣고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노조는 회의를 거쳐 "김영우 목사를 주필로 인정할 수 없다"며, 투쟁 수위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목사는 주필로 활동할 때 공문서 변조, 주무국장 결재 없는 공금 유용, 규정에 없는 공금 지출 등 혐의로 총회의 조사를 받았으며, 기독신문사 조사처리위원회로부터 '혐의 있음' 판정까지 받았다. 기자들이 이 사실을 보도하려하자 기사 삭제를 지시해 자신과 관련된 내용이 삭제된 채 보도돼 노조와 교단 내부의 비판을 받았다. 이후 실행이사회에서 그를 주필로 다시 선임하려고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노조의 완강한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용역업체를 동원하는 추태까지 벌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