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구권효 기자] 해양수산부가 8월 29일, 조속한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세월호 선체에서 객실 부분만 절단하겠다고 밝혔다. 좌현 쪽으로 넘어져 있는 세월호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후 작업하는 '객실 직립 방식'이다.

해수부는 지난 6~7월 우선 협상 대상자 '코리아쌀베지'가 제안한 객실 직립 방식을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에 세 차례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유가족과 특조위가 선체 절단은 안 된다는 입장이어서, 7월 27일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 타당성 검토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객실 직립 방식 △유가족 등이 제시한 인양 후 객실 분리 없이 수직으로 진입하여 수습하는 방식(수직 진입 방식) △선체 전체를 육상에서 바로 세우는 방식(육상 직립 방식) △선체 전체를 수중에서 바로 세우는 방식(수중 직립 방식) 등 총 4가지 방식을 대상으로 기술 검토를 진행한 결과, 미수습자 수습의 적합성, 작업 기간, 선체 손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객실 직립 방식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발표했다.

▲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선체에서 객실만 부분 절단하겠다고 밝혔다.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와 세월호 유가족은 이내 반발했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해수부는 객실 직립 방식이 미수습자 수습에 60일가량 소요돼 가장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객실 분리 과정에서 화물칸 상단이 절단되지만, 그 부분은 외벽이고 사고 당시 이미 대부분 영상으로 공개된 부분이기 때문에 작업 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사고 원인 조사 등에 영향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유가족과 특조위는 객실 직립 방식을 유보하거나 이에 반대하는 의견을 내놓았다. 4.16가족협의회는 같은 날 "해수부 인양추진단은 '객실 직립 방식' 결정, 강행을 즉각 유보하고 피해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기술 검토를 유가족·특조위와 공동으로 다시 하라"고 요구했다. 정부가 피해자들을 이해시키지 않고 일방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면, 향후 더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객실 직립 방식, 화물칸 C데크 천장에서 약 1m 아래 벽면을 절단해 객실 부위를 통째로 분리한다는 것이 매우 허술하고 위험한 주장이라고 했다. 객실 부위는 침몰 당시 심하게 파손된 상태였고 2년 넘게 바다에 있었다. 또 차량과 중량물들이 뒤엉켜 있을 확률이 높다.

이런 상태에서 객실 부분만 크레인으로 들어 올리면 선체가 무너져 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들은 객실 판넬 구조를 안정화하기 위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데, 해수부는 이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객실 직립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하면 기간이 길어진다는 것에 대해서도, 선체 인양 전에 준비 작업을 한다면 실제 수습 기간은 별로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조위는 "(객실 직립 방식으로 작업하면) 조타실에서 러더에 이르는 복잡한 작동 기제가 전면 절단된다. 이는 참사 원인에 대한 기기 결함 가능성을 제기한 대법원의 판단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결정이며, 세월호 참사의 제1 증거물인 선체를 훼손해 세월호 참사를 영구 미제로 남기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반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