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유가족이 다시 한 번 길바닥에 나앉았다. 이들을 돕는 교회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뉴스앤조이-구권효 기자] 정부가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이석태 위원장) 조사 활동을 6월 30일로 강제 종료하려 하자 세월호 유가족이 다시 길거리에 나앉았다. 노숙 농성 7일째, 정부와 여당은 끝내 고집을 굽히지 않았고 7월 1일을 맞았다. 특조위와 유가족은 정부의 조치를 받아들이지 않고 조사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한 상태다.

세월호 가족들은 특별법 제정, 시행령 폐기 싸움을 벌일 때와 같이 벼랑 끝에 몰린 상태다. 차양막도 못 치게 하는 농성장에서 낮에는 뙤약볕을 맞고 밤에는 이슬을 맞았다. 국회, 새누리당사, 청운동, 특조위 사무실 등을 오가며 매일 기자회견을 했다. 그야말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교회는 보이지 않았다. 목회자들은 그동안 세월호 현장을 지켜 온 몇몇 목사들만 보였다. 기독교인들도 개개인으로만 참여할 뿐 교회 차원에서 온 적은 없었다. 교단 총회나 연합 단체에서는 성명서 하나 발표했다는 소식조차 들리지 않는다. 보수와 진보 단체 모두 마찬가지다.

다만, 대한성공회 정의평화위원회·정의평화사제단이 6월 28일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특조위 강제 해산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특조위의 조사를 강제 종료하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활동 기간을 보장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라면 기간을 더욱 연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강제 해산에 따른 대한성공회 정의평화위원회‧정의평화사제단 입장

"감추어 둔 것은 드러나게 마련이고 비밀은 알려지게 마련이다." (마르 4:22)

전 국민의 성원으로 만들어진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의 활동 기간을 정부가 축소하려 하고 있다. 법을 제정한 국회와 유가족, 민변 등은 특조위 활동이 내년 2월까지라고 한다. 그러나 정부는 법이 제정된 시점을 적용하여 올 6월 말까지 특조위 활동 기간이라고 주장하며 관련 예산 집행을 거부하고, 강제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는 지난날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태도를 지켜보았다.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참사를 축소 은폐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해 왔다. 또한 새누리당도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박근혜 정권의 눈치만 보았다. 끝내 정부는 특조위 활동도 강제로 종료하려는 작태까지 보여 주고 있다. 그렇다고 진실을 외면할 수 없다. 성서는 "감추어 둔 것은 드러나게 마련이고 비밀은 알려지게 마련이다"(마르 4:22)라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진실은 그 자체의 힘으로 밝혀지게 마련이다. 

정부는 더 이상 진실 규명을 하려고 하는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지 말고 철저히 조사할 수 있도록 조사 기간을 보장하라. 최근 세월호의 과적 원인 중 하나가 강정 해군기지 관련 철근이라는 특조위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부는 세월호의 구조만 실패한 것이 아니라, 원인 제공까지 한 것이다.

원인 제공자인 정부가 특조위 활동을 일방적으로 종료시킨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진실이 충분히 밝혀질 수 있도록 내년 2월 아니 부족하면 조사 기간을 연장하여야 한다. 그리고 정부는 올 8월까지 세월호 인양 작업을 마친다고 전 국민에게 약속하였다. 그러나 언론 보도를 통해 인양 작업이 지지부진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되었다. 하루 빨리 인양 작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특조위 활동 보장을 요구하기 위하여 거리로 또 나와야 했다. 우리가 분노하는 것은 유가족을 대하는 정부와 경찰의 태도이다.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농성하고 있는 유가족의 차양막과 리본을 빼앗고, 심지어 유가족을 체포하였다. 박근혜 정권은 자녀를 억울하게 잃은 부모들에게 도대체 왜 그러는가? 박근혜 대통령이 흘린 눈물을 거짓이었던가? 박근혜 정권에게 요구한다.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을 보장하고, 유가족들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라. 그리고 진실 규명을 위해 최대한 협조하라! 우리는 세월호의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유가족과 시민들과 함께 기도하며 연대할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정부는 특조위 강제 해산 시도 중단하고 특조위 활동 보장하라!
하나, 정부는 세월호 인양의 과정과 계획을 공개하라!
하나, 국회도 세월호 진실을 규명할 수 있도록 특별법을 개정하라!

2016년 6월 28일
대한성공회 정의평화위원회‧정의평화사제단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