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퀴어 문화 축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보수 기독교·시민단체가 주도한 반동성애 행사도 서울광장 맞은편 대한문 앞에서 열렸다. 동성애 반대 외침과 더불어 '서울광장을 내준 박원순 서울시장'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공공장소인 서울광장에서 동성애자들이 '음란 퍼레이드'를 하도록 방치했다는 주장이다.

설교자로 나선 소강석 목사는 "대한민국의 심장과도 같은 서울 한복판 서울광장에서 퀴어 축제를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서울시가 동성애 축제를 허락한 것은 동성애가 정상적 행위라는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심어 주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반동성애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이용희 대표(에스더기도운동본부)는 5월 23일 기자와의 만남에서 "서울광장만 아니었다면 퀴어 축제를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전처럼 (퀴어 축제를) 홍대나 대학로에서 했다면 나서서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서울광장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곳으로, 퀴어 축제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변했다.

▲ 보수 기독교, 시민 단체로 구성된 서울광장조례개정을위한운동본부는 서울시 조례 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서울광장조례개정을위한운동본부'(조례개정운동본부)는 반동성애 집회 참석자들에게 서명을 요청했다. 현행 서울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을 사용하려면 사전에 신고하게 돼 있다. 원래 허가제였다가 2010년 신고제로 변경했다.

조례개정운동본부는 신고제를 허가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퀴어 축제와 같은 음란 행사를 막기 위해 조례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조례개정운동본부에는 기독자유당·건강과가정을위한학부모연합·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조례개정운동본부가 추진하는 서명운동은 6월 24일까지 진행된다. 8만 5,000명 서명을 받아 서울시에 전달할 계획이다. 서명운동에는 교회도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교인과 교직원을 상대로 서명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교인들이 받은 서명 용지에는 △서울광장 사용은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개선돼야 한다 △아동·청소년·시민이 이용하는 서울광장에서 음란 퍼포먼스가 허용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교회가 교인들에게 서명 용지를 할당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여의도순복음교회 교구 담당 목사가 교인들에게 다량의 서명 용지를 나눠 주고 6월 22일까지 서명을 받아 오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는 "아는 분이 교적부를 들고 다니며 서명을 받더라. 언뜻 봐도 10명은 넘었다. 힘들어서 그런지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 했다. 교회가 교인들을 동원해 서명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서명운동에 동참한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교인들에게 할당량을 정해 준 적은 없다고 했다. 교회 관계자는 "좋은 취지여서 서명운동을 전개한 것이다. 강제성은 없다. 할당량 주장도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