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장통합 연금재단 내홍이 4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구 이사회와 신 이사회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총회 측은 법원에 임시이사 파송을 요청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 연금재단(전두호 이사장) 집안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연금재단은 예장통합 목회자들이 내는 노후 연금으로 운영되는 총회 산하단체다. 자산만 3,300억에 이른다. 목회자들의 노후를 책임져야 할 단체가 주도권 싸움으로 4개월째 표류하고 있다.

1,660억대 불법 대출 논란에 '휘청'

지난해 7월 말 연금재단 이사회가 불법 브로커를 통해 1,660억 원을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석 달 뒤 열린 100회 총회에서는 연금재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가립 회계법인(박개성 대표)의 감사 중간보고에 따르면, 투자 후 회수하지 못한 돈만 135억에 달했고 수익률은 2.42%에 불과했다. 회계법인은 앞으로 15년 내에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총회는 연금재단 이사 11명 중 7명을 물갈이하며 대응책을 마련했다. 투명성과 전문성 보강 차원에서 연금을 외부 전문 기관에 맡겨 위탁 경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김정서 전 이사장을 중심으로 한 이사 4인은 총회 결의를 따르지 않았다. 법원에 소송을 내고 버티기에 돌입했다. 용역 직원을 동원해 연금재단 사무실을 점거했다. 새 이사들의 출입을 막고 있다. 지난해 12월 14일 법원은 임기 만료를 이유로 김 전 이사장과 이사 1명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았다. 나머지 2명의 지위만 인정했다.

총회 결의와 법원의 판결에도 김 전 이사장 측이 버티는 이유는 무엇일까. 김정서 전 이사장은 1월 11일 <뉴스앤조이>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총회에서 발표된 외부 회계감사 보고는 완전 보고가 아닌 중간보고일 뿐이다. 사전에 우리에게 보여 준 적도 없다. 음해가 넘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대로 순순히 (이사회를) 나간다면 저쪽(총회) 주장을 인정하는 꼴밖에 안 된다. 법적으로 시시비비를 가리고 명예를 되찾겠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예장통합 총회 측은 이사회 개편을 통해 연금재단을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법원에 임시이사를 선임해 달라고 요청했다. 결과는 1월 13일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