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구권효 기자] 한국교회 차세대 리더로 부상했던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ㅇ교회 ㅎ 목사가 지난 12월 갑작스럽게 사임했다. 2003년 ㅇ교회에 부임한 ㅎ 목사는, 70년 전통의 교회지만 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던 ㅇ교회를 역동적으로 바꾸었다. ㅎ 목사 부임 후 교세는 두 배 이상 성장해, 재적 교인 1만 명, 출석 교인 5,000명 이상의 메가처치가 되었다. 여러 교계 매체들이 ㅇ교회의 부흥과 ㅎ 목사의 목회를 주목했다.

그랬던 ㅎ 목사가 갑자기 교회를 그만두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그는 12월 첫째 주 설교를 끝으로 아무런 예고도 없이 자취를 감췄다. ㅇ교회는 신년이 되어서야 공식적으로 ㅎ 목사가 사임했다고 발표했다. 아직도 교인들은 ㅎ 목사가 무엇 때문에 사임했는지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 한 부목사는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담임목사님이 무슨 일로 사임했는지 우리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ㅎ 목사가 갑자기 모습을 감춘 뒤 그에 대한 성 추문이 퍼졌다. ㅎ 목사가 교회에 다니는 한 여자 청년과 부적절한 관계였다는 소문도 있었고, 그 청년을 성추행했다는 소문도 있었다. 잘 나가던 ㅎ 목사가 한마디 언질도 없이 자취를 감춘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불명확한 추측에서부터, 실제로 누가 성추행 피해자인지 이름까지 거명되는 구체적인 정황도 있었다.

12월 30일, ㅎ 목사가 교회를 떠난 지 3주 만에 ㅇ교회는 공동의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일부 교인이 ㅎ 목사에 대한 성 추문을 언급하며 어떻게 된 것이냐고 물었으나, 제대로 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1월 3일 자, 교회가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신문에 "우리 교회를 섬기며 이끌어 온 ㅎ 담임목사가 지난해 12월 25일 자로 신병 치료를 위해 사임하였다"고 조그맣게 쓰여 있었다.

▲ 예장통합 소속 ㅇ교회 ㅎ 목사가 갑자기 사임했다. 사임 이유를 두고 교회 안팎에서는 성 추문이 들린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장로들 "성추행은 뜬소문, 사임 원인은 심장병"

1월 10일 주일, 기자는 ㅇ교회 예배에 참석했다. 오전 11시 30분 3부 예배에는 1,500여 명이 참석해 본당이 꽉 찼다. ㅎ 목사가 사라진 후부터 부목사들이 돌아가면서 예배를 인도하고 설교했다. 예배는 특별한 일 없이 진행됐다. 예배가 끝나고 교인들은 서로 인사하며 예배당을 빠져 나갔다. 여느 교회와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다.

교회에서 A 장로와 이야기할 수 있었다. ㅎ 목사의 갑작스러운 사임과 성 추문에 대해 묻자, 그는 "절대 그런 일은 없다"고 부인했다. A 장로에 따르면, 성추행 피해자로 추정되는 여자 청년은 평소 ㅎ 목사의 아들과 친하게 지내는 사이여서 ㅎ 목사와도 가까운 사이였다. 그 청년이 어느 날 ㅎ 목사에게 대학과 관련해 상담을 요청했다. 상담을 마친 후 ㅎ 목사가 주차장에서 그 청년을 끌어안고 안수기도를 해 준 것이 와전되어 '성추행'으로 퍼진 것이라고 했다.

A 장로는 ㅎ 목사가 심장이 좋지 않아 급하게 입원했기 때문에 교회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예전에 심장 수술을 한 번 받았고, 최근 교회에서 추진하던 사업 하나가 엎어지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심장에 무리가 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회 안에 이단이 침투해 이상한 소문을 퍼뜨리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 ㅎ 목사가 갑자기 자취를 감춘 후, ㅇ교회는 부목사들이 돌아가면서 설교하고 있다. ㅇ교회는 홈페이지에 게제되었던 ㅎ 목사와 관계된 모든 것을 삭제했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수상한 사임 정황…전별금은 10억?

하지만 갑작스런 심장병으로 사임했다고 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다. ㅇ교회는 ㅎ 목사가 자취를 감춘 후, 홈페이지에서 ㅎ 목사의 소개와 설교 동영상 등 ㅎ 목사와 관련한 모든 내용을 삭제했다. 목회를 잘 해 오던 담임목사가 병으로 입원했다는데, 어느 병원에 입원했는지 병세가 어떤지 교인들은 알지 못했다. 모든 목회 활동을 내려놓을 정도로 몸이 좋지 않다던 ㅎ 목사는, 올해 1월 2일 서울의 모 교회에서 열린 아들의 결혼식에는 참석했다.

교회는 현재 ㅎ 목사의 사임 원인을 '심장병'으로 결론 짓고 후속 처리를 논의하고 있다. ㅎ 목사의 전별금을 얼마로 정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12월 30일 열린 공동의회에서는 10억 원 정도가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 집사가 금액이 너무 많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교회는 전별금을 확정하지 못했다. 조만간 제직회를 열어 다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장로들은 ㅎ 목사의 성 추문은 부인했고 전별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B 장로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담임목사는 성추행을 할 사람이 아니다. 워낙 곧은 성격이라 교회에 적이 많았다. 그런 사람들이 헛소문을 만들어 낸 것이다. 지도자를 무너뜨리는 가장 좋은 방법 아니냐. 우리가 조사를 하려고 했더니 피해자라고 하는 그 사람들은 이미 자취를 감췄다"고 했다. 그는 ㅎ 목사가 한국에서 목회를 내려놓고 아프리카 선교를 갈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C 장로는 기자에게 "담임목사님은 병가로 관두신 걸로 알면 된다"고 짧게 말했다. 전별금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ㅎ 목사는 얼마를 요구하지 않았고 교회에서 주는 대로 받겠다고 말했다. 이런저런 소문으로 말이 자꾸 커지는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