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는 사람들 간의 관계와 헌신에 중점을 둔 윤리 사상이라고 알려졌다. 이 말은 남아프리카 반투어에서 유래된 말로 평화운동의 뿌리가 되었음은 다 아는 사실이다.

'우분투'(ubuntu) 사상을 한국의 '정'이나 '한'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느끼며 나누는 문화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것이 한국적 우분투가 아닐까? 필자가 어린 시절에 우리 집에는 안경 장사, 봉초 담배 장사, 헌옷 장사 등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물건을 파는 도붓장사들이 수없이 드나들었다. 그들은 돈 한 푼 내지 않고 우리 집에서 제공한 밥을 먹고 같은 방에서 잠을 자고 아침밥까지 먹은 다음에 장사를 위해 떠나고는 했는데, 이런 것을 정과 나눔의 풍습이라 할 것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대통령을 지내고 95세의 일기로 생을 마친 넬슨 만델라는 우분투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고 한다.

"한 여행자가 어떤 마을에 들렀습니다. 그가 음식과 물을 요구하지도 않았지만 마을 사람들은 그에게 음식을 주고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해 주는데 이것은 우분투의 한 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분투의 개념이 투철한 사람은 갈등과 해함이 있을 때 자유로워지는 유일한 길은 용서밖에 없음을 알게 됩니다."

성공회 주교 데스몬드 투투의 우분투에 대한 설명은 이렇다.

"우분투라는 격언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이지요.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이 바로 우분투의 핵심입니다. 우분투는 우리가 서로 얽혀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홀로 떨어져 있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이라고 할 수 없고, 우분투라는 자질을 갖추어야만 비로소 관용을 갖춘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용서 없이 미래가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상관없이 존재하는 개인으로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실 서로 이어져 있으며 우리가 하는 일 하나하나가 세상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좋을 일을 하면 그것이 번져 나가 다른 곳에서도 좋은 일이 일어나게 만든다. 그러므로 그것은 인간 전체를 위하는 일이 됩니다."

우분투를 잘 실천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넬슨 만델라에 대한 평가가 있다.

만델라를 가리켜 칼럼니스트 찰스 브로우는 "부드러움의 힘을 절대로 평가절하하지 말라. 넬슨 만델라의 한없는 인간적인 부드러움과 침착성, 대통령으로서 노력으로 남아공의 화해를 이루게 된 것은 인간정신의 진정한 가능성과 위대함이자 인간사의 영원한 표본으로 남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다.

만델라는 아프리카 한 부족의 추장 아들로 태어나서 백인들의 탄압으로 오랜 세월을 감옥에서 보내야 했다. 석방 후 만델라는 이렇게 말했단다.

"내가 감옥 문을 뒤로 하고 자유를 향해 걸어갈 때 내가 가지고 있는 내안의 모든 억울함과 분노와 미움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나는 여전히 감옥에 있게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넬슨 만델라는 감옥에서 나온 후 정적들에 대해 원수 갚는 일에 앞장 선 것이 아니라 무조건 용서하였으며 성경 말씀대로 믿음 안에서 용서와 긍휼을 실천했다. 그것은 성경적인 우분투 정신이요 사상 때문이었다.

만델라가 우분투 사상을 행동으로 보이기 이전에, 성경은 이웃 사랑에 대하여 우분투 정신을 이미 말씀했다. 만델라가 주님의 가르침을 보고 배워 깨달아 실천했음을 알 수 있다.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마 5:43-46)

위의 말씀과 더불어 강도 만난 자를 보살펴 준 선한 사마리아 사람 이야기(눅 10:30-37)는 교회학교 어린이도 다 아는 내용이다. 그러나 실천 면에 있어서 우리는 매우 더디다. 헤맬 때가 많다. 우리가 선한 사마리아 사람같이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 자아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오늘도 우리 안에서 선한 사마리아 사람으로 계시기를 원하시는 주님의 뜻을 성령님을 통하여 깨달을 때 우분투의 실현은 가능한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