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멘토링사역원이 주최하는 설교 학교 3학기 과정이 오는 9월 8일 개강합니다. 한 학기 동안 '원고 작성부터 설교까지'를 주제로 공부합니다. 세부 주제는 △글쓰기 △원고 작성 △설교 전달 △말씀과 공동체입니다. 강사는 각각 김기석(청파교회)·정용섭(대구 샘터교회)·박은조(은혜샘물교회)·최철호(아름다운마을공동체) 목사입니다.

▲ 멘토와 함께하는 설교 학교 3학기가 오는 9월 10일 개강합니다. 김기석(청파교회)·정용섭(대구 샘터교회)·박은조(은혜샘물교회)·최철호(아름다운마을공동체) 목사가 각각 △글쓰기 △원고 작성 △설교 전달 △말씀과 공동체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자료 사진)

김기석 목사가 1강 글쓰기 강의를 맡아 진행합니다. 일시는 9월 8일(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이고, 장소는 서울 용산구 청파동 청파교회입니다. 아래는 김기석 목사가 쓴 강의 소개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수강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의 말과 글은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열어젖힐 힘이 있어야 한다. 글이 자폐적 감상 속에 머물지 않으려면 보편성을 지향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타자 혹은 세계에 대해 예민해져야 한다. 제대로 된 글을 쓰기 위해서 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글 쓰는 것도 배울 수 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글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언어를 적절하게 배치하고 구조화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두 번째 강의는 9월 14일(월) 서울 용산구 청파동 효창교회(김종원 목사)에서 열립니다. 시간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입니다. 정용섭 목사가 '원고 작성,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아래는 정용섭 목사가 쓴 강의 소개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나는 원고 설교를 지지한다. 평생 매주일 200자 원고지 35매 분량의 설교 원고를 작성했다. 개중에는 요약문 설교를 지지하는 이들도 있다. 여기에 장단점이 있다. 소위 설교 베테랑이 되기 전까지는 완전한 원고 설교를 하는 게 좋다. 원고 작성을 통해서 '언어가 말을 거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이 축적되면 성서의 고유한 세계로 점점 더 깊이 빠져든다. 수영 선수가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일류 수영 선수가 되는 것과 같다."

3강은 '설교 전달,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길'이라는 주제로 박은조 목사와 함께 대화를 나눕니다. 10월 1일(목) 12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은혜샘물교회에서 모입니다. 이날은 점심 식사가 제공됩니다. 멘토와 점심식사를 함께하고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을 바로 이어 갑니다. 박은조 목사의 말입니다.

"내 생각은, 그날 아무 전제 없이 만나서 설교에 대한 얘기를 함께 나눴으면 합니다. 물론 초점은 '설교 전달, 청중과 호흡하는 길'에 맞추어야겠지요.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도록 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월 12일(월) 아름다운마을공동체 최철호 목사와 함께 '말씀과 공동체,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주제로 공부합니다. 시간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이고, 장소는 효창교회입니다. 아래는 최철호 목사의 강의 소개 글입니다.

"세상 정사와 권세, 시대 우상이 강제하는 삶 속에서, 단지 교양 있는 삶을 위한 설교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시대 우상이 가장 집요하고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곳은 결국 먹고 자고 입고 즐기는 생활양식, 결혼·임신·출산·육아·교육·소비 등 일상생활 현장입니다. 이 지점에서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좋은 의도와 상관없이 결국 시대 우상을 재생산하는 삶에 복무하게 됩니다. 하나님나라를 증언하는 삶을 위해 설교는 어떻게 기여할 수 있으며, 어떤 구조적 한계 속에 놓여 있는지, 말씀과 공동체가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현실화하는지를 나누고 싶습니다."

설교 학교 3학기 과정에 참여하길 원하는 분들은 아래 안내 사항을 참고하시고 신청서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강의에 대한 자세한 안내 사항은 담당자가 신청하신 분들께 별도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 설교 학교 3학기 안내 -

1. 일정 및 장소

1강 9월 8일(화) 오후 3시~5시 김기석 목사(청파교회) '목회자도 글쓰기를 배워야 한다' 
2강 9월 14일(월) 오후 3시~5시 정용섭 목사(대구 샘터교회 - 강의 장소 효창교회) '원고 작성 어떻게 할 것인가'
3강 10월 1일(목) 오후 12시~3시 박은조 목사(은혜샘물교회) '설교 전달,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길'
4강 10월 12일(월) 오후 3시~5시 최철호 목사(아름다운마을공동체 - 강의 장소 효창교회) '말씀과 공동체,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

2. 참가비: 강좌당 2만 원, 한 학기 전체 등록 5만 원

3. 입금 계좌: 국민은행 406237-01-005927 (예금주: 목회멘토링사역원)

4. 참가 문의: 070-8766-2312, pastormentoring@gmail.com

5. 참가 신청서 작성 페이지 바로 가기(클릭)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