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네이선(Rich Nathan) 빈야드콜럼버스교회 담임목사가 교회 소식지에 쓴 칼럼들을 번역해 연재한다. 그는 종교학, 역사학, 법학을 전공한 후 변호사이자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던 중 부르심을 받아 1987년부터 빈야드콜럼버스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현재 빈야드콜럼버스교회는 네 개의 위성 교회를 가진 교회로 성장했다. 리치 네이선 목사는 복음 전도와 사회정의라는 복음주의 교회의 사명을 완수하여 복음의 온전성이 드러나도록 하기 위해 애써 왔다. 해외 선교와 아울러 노숙자와 이민자들을 섬기는 사역에 주력해 왔다. 그는 미국에서 대내외적으로 유명한 강연자이며 많은 사람들이 지역 방송을 통해 그의 설교를 듣고 있다. - 역자 주

성경을 읽다 보면 인생의 주요 과제 중 하나가 기도라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복음서의 저자인 마가는, "날이 새기 전 아침에 예수께서 일어나 한적한 곳으로 가서 기도하셨다"고 말합니다. 초대교회 사도들은 생활의 문제 때문에 그들의 관심이 분산되지 않게 했습니다. 생활과 관련한 것들은 집사들을 세워 다루게 하고, 대신 사도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주된 방식입니다. "내밀하고 열정적인 믿음의 기도는 모든 경건함의 뿌리입니다"라고 선교사 윌리엄 캐리는 말했습니다. 감리교의 창시자 요한 웨슬레는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시는 일밖에 하지 않으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정직하게 말하자면, 우리는 종종 10분조차 기도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싶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도에 관해 생각해야 할 몇 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 빈야드콜럼버스교회 리치 네이선 목사. (사진 출처 위키미디어공용)

1. 기도는 영적 시험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기도에 관해 토론합니다. 기도는 우리가 실패하지 않아야 할 시험이며 우리가 도달해야 할 영적인 표준이라고 주장합니다. "당신의 기도 생활은 어떻습니까?",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기도 중에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당신은 경건 생활을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라는 질문을 받을 때 사람들은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직하게 말한다면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썩 좋지는 않습니다. 나는 기도의 시험에 실패했습니다. 나는 일과 학교 갈 아이들, 그리고 다른 많은 문제들로 마음이 분산되어서 기도 생활을 잘하고 있지 못합니다."

그러나 기도는 우리가 합격하거나 불합격하는 시험이 아니고 우리가 도달해야 할 표준도 아닙니다. 기도는 하나의 특권입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이 의무는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아들입니다. 영적인 갈증을 만족시켜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갈증이 해소되는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인들에게 기도는 하나의 의무도 아니고 혹은 따내야 하는 영적인 배지가 아닙니다. 기도는 오히려 특권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2. 기도하고 싶지 않은 것은 정상적인 경험입니다 

기도하고 싶지 않은 것이 기독교인들에게 아주 일반적인 경험입니다. 심지어 위대한 기독교인들조차 말입니다. 사실은 아무도 항상 '영적'이지는 않습니다. 기분은 변합니다. 기분은 날씨처럼 변하는 것입니다. 날씨는 항상 화창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중부 오하이오에서 말입니다.) 구름이 종종 흐릿하게 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얼굴을 볼 수 없게 만듭니다. 그 누구라도 영적인 삶에서 산 정상에서의 경험을 지속하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조차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왜 나를 버리셨습니까?"라고 외치셨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무엇인가를 가리키시는데 우리가 변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기도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외면하고 기도하기를 회피합니다. 그러나 변화를 거부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니 안심하십시오. 기도하고 싶지 않은 것은 정상적인 경험입니다.

우리는 기도하기 위하여 '기도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숙제를 하기 위하여 '숙제하고 싶은 마음'이 들거나, 운동하기 위하여 '운동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거나, 피아노 연습하기 위하여 '피아노 치고 싶은 마음'을 가질 필요가 없듯이 말입니다. 무엇인가에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들의 마음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것을 거부하고, 무엇인가를 실천한 사람들입니다. 성공적인 삶은, 우리의 감정과 관계없이 기도하기로, 혹은 숙제하기로, 운동하기로, 피아노 치기로 결단하는 데서 옵니다. 19세기 위대한 설교자 찰스 스펄전은 이렇게 썼습니다: "우리는 기도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기도해야 한다. 왜냐면 그처럼 귀한 기회를 무시하는 것은 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도하고 싶지 않을 때에도 기도해야한다. 왜냐면 우리가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이다."

3. 감정은 기도의 응답과 관계가 없습니다

위대한 중국 선교사였던 허드슨 테일러는 엄청난 기도의 응답을 많이 받았습니다. 누군가 그에게 기도할 때 항상 기쁨을 느꼈는지를 질문하였습니다. 허드슨 테일러는 "기도할 때 마음은 목재와 같이 딱딱했다. 그리고 가장 큰 승리는 '감정 없는 기도'를 통해 왔다"고 대답했습니다. 빈야드 운동의 창시자 존 윔버는 무엇인가를 '느꼈다'는 말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치유에 관한 기도가 놀랍게 응답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감정과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4. 기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 미국인들은 어릴 때부터 자기 스스로 믿고 아무에게도 의존하지 않도록 교육을 받았습니다. 교만이라는 죄는 미국인들에게 독립할 것, 특히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할 것을 부추겼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탄은 우리가 기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오래된 전래 동요가 있습니다. "연약한 성도가 무릎을 꿇는 것을 볼 때 사탄은 떨게 된다." 우리는 육체와 세상, 그리고 우리의 적으로부터 온갖 방해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싶지 않은 것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기도하고 싶을 때 기도하십시오. 기도하고 싶지 않을 때 기도하십시오. 한 영국인 목사가 말한 것처럼, "당신이 전혀 기도할 수 없을 때, 할 수 있는 한 기도하십시오!"

강희정 / 번역

*이 글의 저작권은 리치 네이선(Rich Nathan) 목사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