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교수는 오늘날 교회에 생각하고 묻고 의심하는 신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간을 귀하게 여기고 사랑했던 예수를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대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미국에서 신학과 비교종교학을 공부한 길희성 명예교수(서강대)가 최근 교회와 관련한 책을 펴냈다. 책의 이름은 <아직도 교회 다니십니까>(대한기독교서회)이다. 종교학자이자 새길교회 교인인 길 교수는 오늘날 한국교회가 본질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길 교수는 책에서 오늘날 현대인들이 교회를 떠나는 현상을 집중해서 다룬다. 사람들이 교회를 등지는 이유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성경의 이야기와 교회의 가르침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믿기를 강요하는 신앙을 비판했다.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길 교수는, 교회가 사회 고통을 외면한 채 자기 몸집 불리기에 열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의 지탄에도 세습을 강행하는가 하면 재정을 불투명하게 관리하는 등 속이 곪을 대로 곪아 사람들이 교회를 떠난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가 변화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오늘날 교회에 필요한 것은 생각하고 묻고 의심하는 신앙이다. 길 교수는 인간을 귀하게 여기고 사랑했던 예수를 기억하고, 그가 추구하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지금까지 길 교수는 <보살 예수>, <길은 달라도 같은 산을 오른다>, <하나님을 놓아 주자> 등의 책을 써 왔다. 그는 종교가 다르다고 해서 서로 배척하고 싸워서는 안 된다고 했다. 오히려 타 종교와 대화하고 협력하면서 참된 진리를 알아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바로 가기: "무조건 믿으라? 강요 신앙이 한국교회 망치고 있다" (<문화일보>)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