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마흔이 넘으면 어디에도 혹하지 않는 때라고 하죠. 그런데도 나는 아직 귀가 얇은 걸까요? 건강에 좋다면 물불 안 가릴 정도니 말예요. 벌써 2주가 넘은 것 같네요. 치질에도 좋고, 전립선에도 특효약이라고 하는 마늘 조각을 항문에 넣고 다닌 지 말이죠. 그런데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 전에는 밤에 한 두 번은 꼭 일어나 소변을 봤지만 이제는 그게 사라졌으니 말예요. 몸도 그만큼 가벼워진 것 같아요.

▲ <진실사전1> / 버드나무말씀연구회 지음 / 버드나무 펴냄

물론 몸이 산뜻해진 건 그 때문만은 아닐 거예요. 밤에 기도를 하고 한 모금씩 마시는 '식초' 효과를 톡톡히 보는 것 같아요. 2년 전 유달산 자락에서 딴 매실과 복숭아, 살구를 비롯해 다른 산에서 채취한 보리수와 산딸기와 꾸지뽕 열매, 그리고 몽탄면 귀학리의 어느 교회 농장 둘레서 캐낸 민들레와 씀바귀까지 모두 '효소'로 담가 뒀었죠. 그것들이 지금은 맛깔스러운 식초로 변해 있는데, 그걸 밤마다 한 모금씩 마시는데 몸에 너무나 좋은 것 있죠?

그런데 내 영혼도 최근 6개월 사이에 더욱 상큼해진 느낌이에요. 이유는 그 때문인 것 같아요. 매일 아침이면 2시간씩 다음날 새벽 기도회 말씀을 연구하는데, 그게 큰 은혜인 셈이죠. 그전에는 큰 교회 부목사로서 기능적인 목회에 충실했지만, 지금은 개척교회 수준이긴 하지만 담임목사로서 교우들에게 튼실한 꼴을 먹이고자 애쓰고 있죠. 그걸 매일같이 준비하고 있는데, 그게 실은 내 영혼을 더욱 신선케 하는 계기였던 것이죠.

그 밑뿌리는 아마도 버드나무말씀연구회에서 펴낸 〈진실사전1〉을 읽을 무렵부터이지 않나 싶어요. 그 책은 히브리어 원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적인 뿌리를 캐내는 데 도움을 주었어요. 마치 예전에 아이들과 함께 도청 뒷산에 올라가 꾸지뽕 뿌리들을 캐내는 것과 똑같았죠. 그 뿌리들도 실은 원뿌리에서 여러 갈래로 퍼져 나가는 격이었는데, 이 책에 붙은 '제자/은혜/진리'라는 부제도 실은 하나의 근본 뿌리를 캐내는 과정들이었어요.

"그동안 우리가 배운 것처럼 히브리어는 그 단어의 뿌리(root)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원래 '에메트(진리)'는 '아만'이라는 히브리어에서 유래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아멘'의 근원이고 거기서 또 믿음을 의미하는 '에무나'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의미하는 '에무나'는 '진리'를 뜻하는 '에메트'와 서로 연결된 것입니다."(176쪽)

▲ <히브리어 속에 숨겨진 복음> / 버드나무말씀연구회 지음 / 버드나무 펴냄

'진리'를 파헤쳐 가는 풀이 과정인데 정말로 감명 깊게 읽었죠. 그런데 이 책을 살펴보면서 정말로 이 내용들이 사실인지 궁금했는데, 그 당시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기웃거리다가 급기야 히브리어 원어에 관한 사이트 하나를 추적하여 찾아냈죠.1) 그 사이트를 보고서 이 책에 나온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는 걸 깨닫게 되었지 뭐예요. 물론 그 뒤에 메시아닉 유대인들(Messianic Judaism)이 연구해 놓은 토라 연구 사이트 한 곳2)과 정통 랍비들이 연구해 놓은 토라 사이트 한 곳3)도 찾았는데 지금은 두 곳의 사이트를 더 많이 애용하고 있죠.

왜 토라에 집중하게 됐냐고요? 새로 부임한 교회에서 매일 새벽에 창세기부터 쭉 읽어 나가면서 강해하겠다고 했기 때문이에요. 그때부터 두 개의 사이트를 토대로 매일 아침 성경 공부에 몰두하고 있죠. 최근엔 민수기 13장까지 연구하고 있는데, 마치 그 맛이 상큼한 식초를 마시듯 더욱 내 영혼을 신선케 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얼마 전 버드나무말씀연구회의 이상준 씨가 펴낸 〈히브리어 속에 숨겨진 복음〉을 보고서 또 한 번 깜짝 놀랐어요. 이 책도 앞선 책처럼 히브리어 단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적인 의미들을 캐내고 있는데, 더욱 상큼한 식초 맛을 가미한 것 같았어요. 마치 갈릴리 가나의 혼인 잔치에 참여한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만들어 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서 이전보다 더 좋은 맛과 향기 나는 포도주를 맛보았다고 칭찬하듯 말이죠.

"'슈브'의 단어 그림은 '회개'가 '집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자신이 '이전에 살던 집'을 완전히 무너뜨려서 다시는 그곳으로 돌아가지 않고 '새로운 집'에 거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전에 살던 집'은 우리가 거하던 장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더 넓은 의미로는 우리가 이전에 행하던 행위나 지식까지도 포함된다. 즉, 회개는 우리가 아는 것처럼 이전에 행하던 죄악으로부터 돌이키는 의미가 있다. 바울은 이것을 '옛 사람의 행위와 지식(옛 집)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는 것(새로운 성전을 건축)'이라고 말했다(골 3:9-10)."(115쪽)

'회개'를 가리키는 히브리 단어 '슈브'에 대한 풀이에요. 그런데 이 '슈브'를 '샤바트' 곧 '안식일'과 연결시킨 건 정말로 탁월하지 싶었어요. 이를테면 '샤바트'는 '돌아가다'는 뜻의 '슈브'와 '십자가' 또는 '언약'을 칭하는 '타브'의 합성어이고, 그래서 참된 안식은 '십자가 위에서의 안식',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으로 돌아가는 안식'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죠. 물론 이런 설명보다 책 속의 그림 언어를 보면 더욱 뚜렷하게 새겨질 거예요.

글쎄요? 신학대학원에서부터 이렇게 히브리어의 뿌리를 캐내서 설명해 줬다면 더욱 신명나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래서 앞으로 더욱더 다짐하게 됐어요. 불혹(不惑)을 훌쩍 넘긴 나이지만 내 몸과 영혼에 좋다면 마늘을 먹고 식초를 마시고 꾸지뽕 뿌리를 캐내듯, 앞으로도 더 많은 책과 사이트들의 내용들 캐내 볼까 하고 말이죠. 마치 밭에 감춰진 보화를 캐내듯(13:44) 말이죠. 샬롬.

각주

1) www.hebrew4christians.com/Grammar/Unit_One/Pictograms/pictograms.html

2) www.torahresource.com

3) www.chabad.org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