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게 사역하는 목사님들의 자녀를 돕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2007년부터 했습니다. 특별히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 주는 일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 일을 시작할 엄두는 내지 못했습니다. 수천만 원이 드는 엄청난 일인데, 우리에게는 그런 돈이 없습니다. 돈은 없고 마음만 있었지만, 그래서 그 소원을 포기하지 않고 마음속에 품고 지냈습니다.

그러던 2013년 여름, 워싱턴에서 열리는 신학생·목회자 멘토링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에 갔다가, 아틀란타새교회 심수영 목사님의 초대를 받아서 애틀랜타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지내면서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는데, 갑자기 '더 이상 미루면 안 되겠다'는 마음이 강하게 일어났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입소문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병도 자꾸 소문을 내면 도움의 손길을 만날 수 있다는 말처럼, 좋은 일도 자꾸 말로 퍼트려야 합니다. 외부의 재정 후원이 없이 저 혼자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  목사 자녀들이라는 정보밖에도 없었음에도, 자신의 돈을 내고 방을 내 주는 수고를 기쁨과 보람으로 감당해 주신 미국의 성도님들께 감사합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자료 사진)

2013년 9월 중순, 제가 매주 출연하던 CBS TV 프로그램 '크리스천 NOW'에 어느 원로목사님을 초대 손님으로 모셨습니다. 예전에 이분과 목사 자녀에 대한 이야기를 몇 번 나눈 적이 있습니다. 자녀 때문에 가슴앓이를 하신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습니다. 이번에 만났을 때 제 구상을 이야기했더니 반가워하셨습니다. 후원해 줄 테니 교회에 공문을 보내라고 하셨습니다.

이런 일은 지체하면 안 됩니다. 곧장 공문을 보냈습니다. 200만 원을 후원해 주었습니다. 이것이 목적 후원으로 가장 처음 입금된 돈이었습니다. 일단 이 돈을 종잣돈 삼아서 본격적으로 모금 편지를 보내고 <뉴스앤조이>에 글을 썼습니다.

한국에서 모금해야 하는 돈이 4,000만 원 가까이 됩니다. 학생 10명과 스태프 3명이 미국으로 날아가는 항공료와 미국 LA-애틀랜타-워싱턴-뉴욕으로 날아가는 항공료와 일반 행정 경비입니다.

한국에서는 1인당 300만 원이 든다고 계산해서, 1명 비용을 후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교회와 단체 13군데, 개인 8명이 기쁨으로 후원해 주었습니다. 모금 편지를 쓴 지 꼭 한 달, 그러니까 10월 중순까지 약 3,600만 원 정도가 약정되었고, 미국에서 십시일반 현금으로 지원해 주신 것을 합하면 3,800만 원이 조금 안 되는 돈이 마련되었습니다. 풍족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았습니다.

미국 각 여행지에서는 그곳에서 지내는 동안 먹는 것, 자는 것, 노는 것, 구경하는 것 등 모든 비용을 그곳의 교회들이 부담해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여행 경비를 우리가 전부 모금하려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지만, 4개 지역에서 4개 교회가 닷새 정도 여행하는 데 드는 비용을 감당하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교회 입장에서 볼 때 미리 계획한 사업도 아니니 그에 따른 예산이 있었을 리가 없습니다. 어떤 곳은 선교나 교육 항목의 재정을 쓴 경우가 있었고, 어떤 곳은 교인들에게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잠자리 내 주신 교인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바빠서 아이들을 만나지 못한다면서 돈만 보내 주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이분들은 돈을 내고 방을 내 주는 수고를 기쁨과 보람으로 감당해 주셨습니다. 목사님이 시켜서 마지못해 하는 섬김이 아닌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난생 처음 보는 아이들, 그저 한국교회 목사 자녀라는 몇 개의 단어밖에는 아무런 정보도 없는 아이들을 환대해 주신 이분들이 감사합니다. 이분들에게 기쁨으로 섬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드린 우리도 보람과 즐거움이 큽니다. 

 

▲ <목사 자녀 비전 투어> / 김종희 지음 / 뉴스앤조이 펴냄 / 184쪽 / 8000원
*목회자 자녀 비전 투어 2기 일정
●지원서 접수 기간 : 2014년 6월 2일(월)~6월 30일(월)
●1차 합격자 면접 : 2014년 7월 말(월)~8월 8일(금) 순차적으로 진행. 부모님 면접 함께.
●2차 합격자 심층 면접 : 2014년 9월 ~10월 중
●최종 참가자 발표 2014년 10월 24일(금)
●사전 준비 캠프 : 2015년 1월 12~13일(1박 2일)
●여행 기간 : 2015년 2월 5~27일(3주간)
* 비전 투어 후원
1) 국민은행 406237-01-005927 (목회멘토링사역원)
*죄송합니다만, 이 계좌는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드릴 수 없습니다. 기부금 영수증을 원하시면 다음 계좌를 이용해 주십시오.
2) 국민은행 093401-04-055159 (예금주: 한빛누리)
*입금 메모에 '비전 투어'라고 꼭 적어 주시고, 입금 전후에 꼭 저희에게 이메일이나 휴대폰 문자, 페이스북 메시지 등으로 그 사실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pastormentoring@gmail.com, 010-2397-1191, 목회멘토링사역원 페이스북)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