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신학대학교(총장 권용근) 학내 갈등이 법정 다툼으로 이어졌다. 총학생회는 매주 본관(사진 속 건물) 앞에서 학교 정상화를 위해 기도회를 열고 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영남신학대학교(영남신대·권용근 총장) 학내 갈등이 법정 다툼으로 이어졌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ㅊ 전 교수는 지난 8월 동료 교수를 대구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ㅊ 전 교수는 '학교정상화를위한교수대책위원회(교수회)'의 교수들이 학교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자신의 인격을 모독하고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재임용 거부 처분이 부당하다는 이유로 학교와도 민사소송 중이다. 지난 7월 학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영남신대 학내 갈등은 올해 3월 시작되었다. 총장과 이사회가 ㅊ 전 교수의 재임용 심사를 6개월 연장한 것이 빌미가 되었다. 교수회와 총학생회는, 2년 전 ㅊ 전 교수 징계 건과 작년 말 재임용 심사 과정에서 총장이 ㅊ 전 교수를 비호해 왔다고 비판했다. 지난 4월, 교수회와 총장은 합의했다. 총장이 공개 사과를 하고 ㅊ 전 교수는 재임용 심사를 다시 치르기로 했다. 갈등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올해 6월 다시 열린 재임용 심사에서 ㅊ 전 교수는 탈락했다. 그런데 ㅊ 전 교수는 교원 소청을 제기, 지난 9월 24일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에서 승소했다. 교수회와 총학생회는 들고 일어났다. 이들은 총장과 이사회가 일부러 졌다고 주장했다. 행정소송 제기와 권용근 총장과 김수읍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관련기사 : 영남신대 이사회, 편파 행정으로 학생·교수와 갈등)

ㅊ 전 교수는 지난 8월 교수회의 14인 교수를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대구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교수회는 올해 초 학교 홈페이지에 ㅊ 전 교수와 총장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수차례 게시한 바 있다. ㅊ 전 교수가 인성에 문제가 있어 재임용 심사에서 탈락한 것이라며 거부 사유를 공개하기도 했다.

10월 8일 총학생회는 성명을 발표했다. ㅊ 전 교수가 고소를 취하하도록 권용근 총장이 나설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이번 고소 건이 학내 갈등에서 불거진 문제이기 때문에 총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었다.

권 총장은 개인들 간의 문제라며 총학생회의 요구를 거절했다. ㅊ 전 교수의 입장에서 보면 재임용 거부 결정을 처리한 자신도 가해자였다. 그렇기 때문에 중재에 나서기 어렵다고 했다. 대신 교수회의 요구에 따라 탄원서를 제출했다. ㅊ 전 교수의 14인 교수 고소 건을 맡고 있는 경산경찰서 사이버수사팀은 10월 20일 영남신대가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교수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고소 취하를 조건으로 ㅊ 전 교수를 복직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돌기도 했다. 학교 측과 교수회는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교수회 공동대표인 이승호 교수는 홈페이지에 '현재의 상황에 대한 우리의 의견'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어떤 거래나 타협도 거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 교정 곳곳에는 총학생회가 설치한 현수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영남신학대학교 이사회가 행정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ㅊ 전 교수, 학교도 고소…이사회, 한 달간 의견 수렴 후 행정소송 결정

ㅊ 전 교수는 학교와도 재임용 거부가 부당하다며 민사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10월 28일 대구지방법원에서 첫 공판이 열렸다. ㅊ 전 교수는 법원의 판결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교원소청심사위원회(교원소청심사위)가 지난 9월 24일 영남신대에 ㅊ 전 교수의 재임용 거부를 취소하라고 주문한 바 있기 때문이다.

교원소청심사위의 결정문을 보면 ㅊ 전 교수에 대한 재임용 심사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게 드러난다. 결정문은 “중대한 하자가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세 명의 1차 심사위원이 인성 분야와 총점에 똑같은 점수(인성 분야 4점, 총점 74점)를 주는 등 담합한 정황이 있는 점 △상위 직급의 교수를 심사위원으로 세워야 하는데 동일 직급의 조교수가 심사했다는 점 △교수 인사위원회가 ㅊ 전 교수에게 각 평가 항목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고지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영남신대 이사회는 세 가지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하나는 교원소청심사위의 주문을 받아들여 ㅊ 전 교수를 재임용하는 것. 다른 하나는 재임용 절차를 다시 밟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결과를 불복하고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있다. 교수회와 총학생회는 행정소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교가 교원소청심사위의 결과를 불복하고 행정소송을 낼지는 미지수다. 10월 22일 이사회는 ㅊ 전 교수의 재임용 심사에 참가했던 11명의 교수들(교수 인사위원회 5명, 1차 심사위원 3명, 2차 심사위원 3명)에게 의견을 묻기로 결의했다. 11월 30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후 행정소송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행정소송은 교원소청심사위의 결정서가 학교에 도착한 10월 13일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할 수 있다.

▲ 교원소청심사위원회는 지난 9월 24일 학교에게 ㅊ 전 교수에 대한 재임용 거부 청구를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결정문에는 재임용 심사 과정 중 중대한 하자가 있다고 나와 있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사법기관 통해 진실 밝히겠다"

학교가 행정소송을 한다 해도 학내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ㅊ 전 교수의 14인 고소 건이 남아 있다. ㅊ 전 교수는 고소를 취하할 뜻이 없다. 그는 복직를 위해 이러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학교 내에는 자신의 명예를 회복하고 억울함을 풀 곳이 없어 사법기관을 통해 진실을 밝히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ㅊ 전 교수는, 교수회가 이번 재임용 건과 무관한 2년 전 징계 건을 이유로 자신을 총장 쪽 사람으로 몰고 가는 것은 억지라고 말한다. 재임용 절차가 부당하다고 느껴 소청을 제기하고 소송을 낸 것은 개인의 기본권인데, 학생들이 왜 문제를 제기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학내 갈등은 정치적인 이유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일부 교수들이 ㅊ 전 교수를 이용해 총장을 흠하려 한다는 것이다. 교수회 소속이 아닌 한 교수는 "교수회의 비판은 옳지 않다. 재임용 심사 유보는 임용권자인 이사회의 재량에 달려 있는 것이고, 심사에 문제가 있는 것도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에서 드러나지 않았느냐. ㅊ 전 교수는 총장과 교수회와의 갈등에서 희생된 것"이라고 했다. 교수회는 '교수들 간의 밥그릇 다툼이다', '파벌 싸움' 등의 말은 루머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