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9월 16일 교사들의 노란 리본 달기, 점심 단식, 1인 시위 등을 금지하는 공문을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보냈다. 이에 17일 기독 교사들의 모임인 좋은교사운동이 교육부의 공문을 비판하는 논평을 내놨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특별법 제정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는 9월 16일 '정치적 중립성'을 얘기하며 교사들에게 단순한 추모 행위도 불허하는 공문을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보냈다. 노란 리본 달기, 점심 단식, 학교 앞 1인 시위 등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교육부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겨냥해 "최근 일부 단체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공동 수업 및 1인 시위 등을 계획하고 있어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가치 판단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심어 줄 우려가 있다"고 했다. 리본 착용을 금지한 것과 관련해서는 "교육 활동과 무관하고 정치적 활동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분노했다. 특히 국민적 참사에 대한 추모의 표시로 노란 리본을 다는 것까지 국가기관이 앞장서 정치적인 행동으로 몰아가는 것을 비난했다. 기독인 교사 모임인 좋은교사운동(공동대표 김진우·임종화)도 이에 대한 논평을 9월 17일 발표했다. 좋은교사운동은 "교육부의 노란 리본 착용 금지는 교사 자율성 침해"라고 비판하며 해당 공문 철회를 요청했다.

정치적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교육부라고 좋은교사운동은 말했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변을 당한 세월호 참사는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더욱 깊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건이고, 이를 교육적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바람직한 노력으로 장려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단순한 추모의 표시까지 정치적인 행위로 해석하고 금지했으며, 이는 교육부가 국민의 한 사람으로 슬픔을 표현하는 행동마저 금지할 만큼 정치적인 고려를 앞세운 것이라고 규탄했다.

다음은 좋은교사운동 논평 전문.

교육부의 노란 리본 금지는 교사 자율성 침해입니다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를 추모하는 노란 리본을 착용하는 것을 "교육 활동과 무관하고 정치적 활동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학교 내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전 국민적인 아픔이고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슬픔입니다. 이를 슬퍼하고 기억하는 것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고,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는 같은 학생과 교사들이 희생된 것이므로 이를 더욱 깊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나아가 이를 교육적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것은 바람직한 노력으로 장려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교육부는 이를 정치적인 행위로 해석하고 금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치야말로 더욱 정치적인 행위입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자발적으로 슬픔을 표현하는 행동마저 금지할 만큼 정치적인 고려를 앞세우고 있는 것입니다. 노란 리본을 금지하는 것이 정치적인 중립성을 지키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은 지켜야 할 의무이기도 하지만 확보해야 할 권리이기도 합니다. 교사 개인의 교육자적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유가 정치 권력의 입장에 따라 좌우되지 않도록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노란 리본의 착용 금지를 지시한 교육부야말로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해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것입니다.

교육부의 이번 공문은 세월호 참사로 슬퍼하고 있는 국민들과 교사들을 더욱 슬프게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해당 공문을 철회하고 나아가 세월호 사건을 교육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분위기 마련에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 9월 17일

(사)좋은교사운동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