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저하게 예수의 가르침을 삶으로 실천하여 감동을 준 교황의 정신을 종교계가 이어받아야 한다고 손봉호 교수가 주장했습니다. 손 교수는 진실과 양보와 사랑, 겸손과 검소를 종교가 아니면 무엇이 가르치겠느냐며 말만 하고 그렇게 살지 못한 한국 종교계는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실하고 충실하게 자신의 종교의 가르침을 따라 산다면 돈과 권력, 인기 같은 세속적인 가치를 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5일 서울영동교회에서 열린 3회 다니엘아카데미에서 강연 중인 손봉호 교수의 모습. ⓒ뉴스앤조이 이용필

손봉호 교수(고신대 석좌)가 <한겨레> '교황 방한 이후 우리의 길' 코너에 기고했습니다. 교황에게 받은 감동을 사회와 삶에 꾸준히 반영하기 위해 한국 종교계가 교황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종교인들이 각자 종교의 가르침에 진실하고 충실하기만 하면 돈과 권력, 인기 같은 세속적인 가치를 버리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린 사랑을 실천하지 않고 있는 한국 종교계는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사람들이 감동에 목말라 있고, 사람들의 메마른 것 같은 마음이 감동으로 적셔질 수 있음을 프란치스코 교황은 보여 주었습니다. 그 감동은 프란치스코가 천주교 최고 종교 지도자로서 철저하게 겸손하고 검소하고 진실하고 자비로웠기에 온 것입니다. 사실 교황은 그가 섬기는 예수님을 따라 당연한 삶을 사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모든 고등 종교가 진실과 양보, 사랑, 겸손과 검소, 평화 등을 가르칩니다. 문제는 교회가 교회답지 않고, 종교인과 종교 지도자가 말만 하고 삶으로 실천하지 않은 것에 있다고 손 교수는 짚었습니다.

바로 가기 : 종교는 바른 일에 급진적이라야 <한겨레>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