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연구원 느헤미야(김형원 원장)가 7월 25일 백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에서 세월호 참사와 문창극 사태를 신학적으로 성찰하는 포럼을 열었다. 한국교회가 현대사를 거치면서 어떻게 보수화했는지 짚은 김형원 원장의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조석민·김근주·권연경 교수가 성서에 드러난 '하나님의 뜻'을 정리했다. 배덕만 교수가 문창극 씨의 역사관을 집중 조명하고, 김동춘 교수는 개신교의 신앙적 언어들이 사회 공공성과 어떻게 충돌하는지 설명했다. 박득훈 목사는 세월호 참사와 문창극 사태의 최종 배후가 '자본주의'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느헤미야는, 수차례 문창극 씨의 발언을 옹호해 온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샬롬나비·김영한 대표)에 공개 질의서를 발표했다.

포럼에는 200여 명의 사람들이 몰려 자리가 비좁았다. 특히 20~30대 청년들이 절반 가까이 됐다.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장시간 발제가 이뤄졌지만, 대부분 참석자들은 자리를 떠나지 않았다. 2014년 상반기, 기독교인들이 직면한 가장 큰 두 가지 문제가 세월호와 문창극 사태라는 느헤미야 연구위원들의 설명은 빗나가지 않았다.

느헤미야의 허락을 받아 샬롬나비에 대한 공개 질의서와 각 발제문을 요약해 게재한다. <뉴스앤조이>가 게재하는 발제문은 원문의 절반 정도 분량임을 밝혀 둔다. 원 발제문은 곧 책으로 엮어 출간될 예정이며, 느헤미야(070-8260-0208)에서 예약 판매한다. - 편집자 주

들어가는 말

▲조석민 목사는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주최로 열린 긴급 포럼에서, 세월호 참사가 하나님이 분명히 아시는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약, 복음서와 서신에 쓰여진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오늘은 대한민국의 참담한 현실의 단면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1일이 되는 날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두고 이미 복음주의 기독교 안에서는 비록 소수의 목회자들이지만 "세월호 참사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하여 상처 난 유가족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였습니다.

더욱이 일제 식민 지배의 역사와 6‧25 동란 및 이로 인한 남북 분단까지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한 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되었던 문창극 장로의 어처구니없는 말까지 나왔고, 문 후보자의 말을 민족 사관이라 옹호한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샬롬나비·대표 김영한 박사)의 성명서와 문 씨의 발언을 지지한 복음주의 목사들을 맨정신으로 목도해야 하는 암담한 상황입니다. 정말 일제의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은 하나님의 뜻입니까? 세월호 참사는 하나님의 뜻입니까? 오늘 이 주제를 생각하면서 한국 복음주의 기독교 안에 오용되며 남용되고 있는 '하나님의 뜻'을 신약성서 속에서 살펴보면서 올바른 이해와 지혜를 얻으려 합니다.

이 주제를 다루면서 첫째, 세월호 참사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언급할 것입니다. 둘째, 신약성서에 사용된 '하나님의 뜻'이라고 명시적으로 밝힌 부분들을 열거하면서 필요한 경우 문맥적 해설을 곁들일 것입니다. 셋째, 신약성서의 '하나님의 뜻'이라고 명시된 구절 가운데 요한복음 4:34, 5:30, 6:38~40, 7:17, 9:31의 구절을 좀 더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1. 세월호 참사의 이해

세월호 참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월호 참사를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먼저 그 사건의 원인과 이유 등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는 어리석은 인간의 잘못으로 빚어진 참혹한 사건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서 다시는 이런 사건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과 의무입니다.

세월호 참사의 배경에는 이미 알려진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그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이 모든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한다면 안전에 대한 무감각과 사람보다 돈이 우선하는 자본주의적 태도가 근본 원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인재가 빚어 낸 사건을 너무 쉽게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책임에 대하여 무감각하게 만드는 것이고, 법적 도덕적 책임 의식을 회피하게 만들 뿐입니다. '하나님의 뜻'이란 표현은 이런 사건을 두고 적용하라고 만들어진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이라는 표현이 사용된 신약성서의 구절들을 살펴보면 인간의 불의와 부정직, 무책임이 만들어 낸 결과를 표현하도록 의도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이 저지른 잘못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것은 신성모독의 죄에 해당할 것입니다.

칼뱅 신학에서 '하나님의 섭리' 개념에 의하면 어떤 재앙들은 인간의 죄를 다스리기 위하여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연단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고난을 하나님의 주권의 영역으로 돌리는 행위가 잘못을 저지른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거나, 인간의 도덕적 책임과 의무에 대한 방종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간의 죄악으로부터 초래된 사건들에 대해서 '하나님의 뜻'을 말하는 것은 무지와 도덕적 방종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한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태도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지 어떤 사건에 대해서 무조건 '하나님의 뜻'이라고 단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뜻'이라고 비교적 명시적으로 표현된 구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 신약성서에 사용된 '하나님의 뜻'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뜻'이라고 명시적으로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되는 것은 '떼레마토스 떼우'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헬라어 '떼레마(will, wish, desire)'는 '의지, 뜻, 욕망' 등의 의미입니다. (BDAG, 447쪽을 보라.) 이 단어를 중심으로 신약성서에 명시적으로 사용된 '하나님의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2.1. 공관복음서와 사도행전에서 '하나님의 뜻'

마태복음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12:50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 머니이니라 하시더라.
마태복음 18:14 이와 같이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마태복음 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마태복음에서 '아버지의 뜻'이라고 표현된 것은 곧 '하나님의 뜻'을 의미합니다. 마태는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분으로 이해하는 유대적 사고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더욱이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이방인의 아버지가 아니라, 오직 자신들만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생각 속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그래서 마태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이란 표현으로 '하나님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마태복음에 '아버지의 뜻'은 하나님의 명령, 계명, 말씀, 약속, 등의 의미입니다.

마가복음 3: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사도행전 21:14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
사도행전 22:14 그가 또 이르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이 너를 택하여 너로 하여금 자기 뜻을 알게 하시며 그 의인을 보게 하시고 그 입에서 나오는 음성을 듣게 하셨으니

사도행전에서는 '하나님의 뜻'이 자주 "주의 뜻"이란 표현으로 바뀌어 나타납니다. 두 표현 사이에 의미는 특별한 차이를 만들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의미는 마태복음과 거의 동일합니다.

2.2. 바울서신에서 '하나님의 뜻'

로마서 1:10어떻게 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 하노라.
로마서 2: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로마서에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약속, 계획, 의도, 소원, 섭리, 등의 의미입니다. 이런 하나님의 뜻은 복음과 깊은 관련이 있고, 결국 하나님의 인류 구속이라는 큰 역사를 드러내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에베소서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 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에베소서 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 이 되게 하셨으니

에베소서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이일을 위하여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음을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4:3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데살로니가전서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 의 뜻이니라.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에서 하나님의 뜻이 거룩함이며 음란을 버리라고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가르칩니다.

바울은 자신이 사도가 된 것을 자신의 계획이나 의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였다는 것을 거의 모든 서신의 첫머리에서 매우 분명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고전 1:1, 고후 1:1, 엡 1:1, 골 1:1, 딤후 1:1). 이런 경우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계획, 의도, 섭리, 역사인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2.3. 공동서신에서 '하나님의 뜻'

히브리서 10:7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느니라.
히브리서 10:9-10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 다 하셨으니 그 첫째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의 뜻과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연관시키면서 교훈합니다. 히브리서에서 예수는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이 세상에 오셔서 영원하고 일회적인 희생의 제물로 자신을 십자가에 내어주었다는 사실을 가르쳐 줍니다.

베드로전서 2:15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선을 행함으로 어리석은 자들의 무지한 입을 막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새번역> 벧전 2:15은 개역개정이 헬라어 원문의 의미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어서 <새번역>을 제시합니다. 새번역은 헬라어 원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베드로전서에서 '하나님의 뜻'은 그리스도인이 고난 받는 것과 관련하여 그 고난이 하나님의 섭리와 의도 속에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것을 알면 애매하게 고난당할 때 견딜 수 있으며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요약하면,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뜻'은 문맥에 따라 '하나님의 의도, 계획, 생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자주 '하나님의 명령, 가르침, 약속'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런 점에서 '하나님의 뜻'을 안다는 것은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 지식은 성경을 아는 지식입니다. 성경을 아는 지식이란 곧 하나님이 누구신지,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 인간은 누구인지, 예수는 누구신지, 죄는 무엇인지, 세상의 종말은 무엇인지, 등등에 관한 지식을 의미합니다. 이 지식이 없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알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자격도 없습니다. 하지만 성경을 알기 위해서는 단순히 성경 자체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어야 하기에 문학, 역사, 철학, 등등에 관한 지식을 요구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신약성서에서 사용된 '하나님의 뜻'과 관련해서 세월호 참사를 이해하려고 할 때 누구라도 "세월호 참사는 하나님의 뜻입니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잘못으로 빚어진 세월호 참사를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것은 신성모독입니다. 성경을 배우고 성경을 가르친다는 목회자들과 지도자들이 너무 쉽게 세월호 참사를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거나, 일제 식민 지배와 6·25 동란과 남북 분단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사람과 이렇게 말한 사람에게 동조하는 목회자들과 샬롬나비는 신약성서에서 사용된 '하나님의 뜻'을 호도하는 것입니다.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세월호 참사와 문창극 사태를 둘러싼 논란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청중들은 귀를 기울였다. ⓒ뉴스앤조이 구권효

3. 요한복음에서 '하나님의 뜻'

요한복음 6:38-40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 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에서 예수는 자주 자신을 하나님이 보낸 자로 인식하고 마치 구약성서의 예언자처럼 자신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요한복음에서 '하나님의 뜻'이란 표현보다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이 자주 등장합니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는 자신을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로 인식하며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특히 요한복음 6:38~40에서 예수는 자신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이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예수를 이 세상에 보내신 분은 하늘의 하나님이십니다.

예수께서 이해하신 하나님의 뜻은 요한복음 6:39-40에서 "(39)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고 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말미암은 인간의 구원과 영생인 것을 분명히 알게 합니다.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이 마지막에 영원한 생명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이 일을 이루시려고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요한복음에서 '하나님의 뜻'은 인간의 구원이란 주제와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요한복음 7: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이 말씀은 초막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베푸실 때 하신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은 이때까지도 예수를 거짓 선지자로 취급하였습니다. 물론 그 가운데는 예수를 참선지자로 이해한 사람들과 그리스도로 이해한 사람까지 있었습니다(참조. 요 7:40~42). 사람들은 예수의 가르침을 들었을 때 모두 놀라서 "이 사람이 배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학문을 아느냐?(요 7:15)"고 하면서 놀라워했습니다. 이때 예수께서 정말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면 그 교훈이 참교훈인지 아니면 거짓 교훈인지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가르친 내용이 요한복음 7:17의 말씀입니다. 이 때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교훈, 명령, 약속의 의미입니다.

요한복음 9:31, 하나님이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은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이 본문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고쳐 주신 사건 후에 기적적으로 눈을 뜨게 된 사람이 예수를 증언하는 말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눈을 뜨게 된 것이 마치 예수께서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 응답으로 자신이 고침을 받게 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그의 뜻(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교훈, 명령, 약속의 의미입니다.

나가는 말

세월호 참사는 역사적인 맥락에서 하나님이 분명히 인지하고 계시는 사건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 참사를 빚어 낸 사람들의 악행을 알고 계시며, 애매하게 죽어 간 영혼들과 남겨진 유족들의 슬픔과 고통을 알고 계신다는 의미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하나님의 뜻이라고 공개 석상에서 말한 목사들과 일제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한 문창극 장로의 말과 그 말에 동조한 샬롬나비의 성명서 발표와 같은 어리석고 무지한 일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2014년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476명의 승객과 화물을 태운 채 침몰한 세월호 참사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인간이 저지른 죄악의 결과입니다. 세월호 참사는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할 사람들이 타성에 젖은 관행과 안전에 대한 안일한 생각과 태도, 돈에 눈이 어두운 선박회사와 이를 철저히 관리 감독하지 않은 정부 관계 부처들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의 적나라한 인간 참사의 대표적인 결과물입니다.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세월호 참사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인간에게 주어진 자유의지를 악용한 사악한 인간들의 잘못이라는 점입니다. 신약성서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뜻'은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아닙니다.

조석민 목사 /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교수,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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