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생 멘토링 컨퍼런스 후속으로 멘토 교회를 탐방합니다. 7월 10일 들꽃향린교회에서 김경호 목사를 만났습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김재광

봄볕은 물러가고 제법 뜨거운 햇살이 내리쬐는 날. 무더위를 헤치고 7명의 목회자 예비생들이 천호역 근처 들꽃향린교회에 모였습니다. 신학생 멘토링 컨퍼런스 후속으로 멘토 교회를 탐방합니다. 7월 10일(목) 첫 번째 순서로 김경호 목사를 만났습니다.

컨퍼런스 후로 보름만입니다. 반가운 얼굴들이 다시 모였습니다. 아내와 함께 탐방에 참여한 허장은 전도사(백합성결교회)는 "컨퍼런스 때 멘토와 나눴던 이야기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멘토가 목회하는 교회에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선뜻 신청했다"고 첫 인사를 전했습니다.

들꽃향린교회는 2004년 강남향린교회에서 분가한 교회입니다. 올해로 10년 째가 됩니다. 당시 김경호 목사는 강남향린교회 담임목사로 있다가 들꽃향린교회를 분가하면서 목회지를 옮겨 왔습니다. 출석 교인이 120명이던 교회를 분가하기로 한 것도 쉽지 않은 결정인데, 담임목사가 직접 분가에 나선 것도 흔치 않은 일입니다.

▲교회도 둘러보고 평소 궁금했던 질문도 하고 멘토와 오후 반나절을 함께 보냈습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김재광

교회가 쓰는 공간은 하나같이 아담하고 푸근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예배당 의자도 학원에서 쓰던 의자를 빌려 와 커버만 새로 씌웠습니다. 공간을 키울 이유가 없고, 요란하게 장식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참석자들은 멘토와 함께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교회가 지향하는 가치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모임방에 둘러앉아 멘토와 이런저런 대화를 나눴습니다. 특별한 주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선배 목회자가 어떤 고민을 가지고 목회를 하고 있는지 듣고, 궁금한 건 스스럼 없이 질문을 던지는 자리였습니다. 한 시간 반가량을 대화하고, 인근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대화를 계속 이어 갔습니다.

이날 탐방에는 특별한 순서 하나가 추가됐습니다. 저녁 식사 후 대한문에서 열리는 세월호 참사 추모와 진상 규명 촉구를 위한 거리 기도회에 같이 참여했습니다. 매주 목요일 고난받는 이웃과 함께 거리 예배를 열어 온 촛불교회와 여러 교계 단체가 주관한 기도회였습니다. 김경호 목사는 5년 전에 뜻 있는 동역자들과 함께 촛불교회를 시작했습니다. 촛불교회는 사람이 많이 모이나 적게 모이나, 화창한 날도 궂은 날도 어김없이 거리로 나가 이웃과 함께했습니다.

▲저녁 식사 후 대한문에서 열리는 세월호 참사 추모와 진상 규명 촉구를 위한 거리 기도회에 같이 참여했습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김재광

기도회를 마치고 김경호 목사와 후배 목회자들이 둘러섰습니다.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거리 모임에 참여한 소감을 나눴습니다. 다들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는 말부터 꺼냈습니다. 이런 모임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지냈었는데, 특별한 경험을 한 것 같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한 참석자는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가진 힘을 깨닫는 시간이었다고 했습니다. 김경호 목사는 후배 목회자들에게 "이곳에 모인 사람들의 진정 어린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다. 하나님은 교회 안에만 계시는 분이 아니다. 크신 하나님을 위해 사역하는 목회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마지막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멘토 교회를 찾아가 선배 목회자와 허심탄회하게 대화 나눌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더 남아 있습니다. 7월 15일(화) 대전 새누리2교회에 방문합니다. 안진섭 목사(새누리2교회)와 박대영 목사(광주소명교회)를 함께 만납니다. 여름 사역 준비로 시간 내기가 어려운 후배들을 위해 두 멘토가 한자리에 모여 목회자 예비생들을 맞이합니다. 두 번째 탐방에서는 '묵상과 설교 준비'를 주제로 멘토들에게 상세한 코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 신학생 컨퍼런스, 멘토 교회 탐방으로 계속)

2차 교회 탐방 신청 링크
탐방 문의 070-8766-2312 김재광 간사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