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1년 이전 기사를 검색하기 원하시면 + 버튼을 눌러 주세요.
사랑의교회 새 예배당을 읽다
거대한 규모, 화려한 외관…욕망이 투영된 건물
  • 김은실 (hhh0124@newsnjoy.or.kr)
  • 승인 2013.10.25 20:27

   
▲ 교회 건축에는 목회 철학과 공동체의 지향점이 드러난다. 사랑의교회 새 예배당에는 어떤 의미와 메시지가 있을까. ⓒ뉴스앤조이 김은실

30년 전 사랑의교회는 예배당을 세우는 첫 삽을 떴다. 몇 년 뒤 완성된 건물의 자태는 당시로선 파격이었다. 예배실을 과감하게 땅 아래에 짓고 땅 위는 마당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텄다. 마당은 자연스레 주민들의 이동 통로가 되었다. 이은석 교수(경희대 건축학과)는 이웃을 배려한 건축이라 평했다.

서초역 부근에 세워지는 사랑의교회 새 건물에서도 옛 건물에 담긴 정신이 언뜻 읽힌다. 예배실을 지하로 내려보내고 지상은 누구나 오갈 수 있도록 광장으로 꾸몄다. 건물 외관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사각형 형태 대신, 중앙에 다리를 놓은 디자인으로 설계해 여백을 두었다. 무조건 많은 인원을 수용하려 지은, 장충체육관에 비견되는 여의도순복음교회보다는 나아진 상이다.

교회는 새 예배당을, 화려하지는 않아도 감동이 있는, 주변 지역을 아우르는 상징물로 만들겠다고 건축 홈페이지에서 밝혔다. 오정현 목사는 한 건축 설계 사무소와 만난 자리에서 새 예배당은 사람들에게 은혜를 주는 건물이 되어야 하며, 사치스럽다는 인상이 아니라 예술적인 느낌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새 예배당의 엄청난 규모는 디자인이 주는 조형미를 느끼지 못하게 한다. 바로 아래서 올려다 본 건물은 거대한 유리 벽에 가까웠다. ⓒ뉴스앤조이 김은실

그러나 새 예배당 곁에 서면 은혜와 조형미는 사라진다. 새 예배당의 남쪽 건물은 14층으로 최고 높이가 75m에 달한다. 북쪽에 있는 건물도 8층 높이다. 왕복 7차선을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서 바라본 교회는 거대한 유리 벽에 가깝다. 공사장 주변에서 인터뷰를 시도한 20여 명 중 기자와 이야기를 나눈 12명이 하나같이 꺼낸 첫 마디는 "너무 크다"는 것이었다.

언덕에서 뒷짐을 지고 교회를 바라보던 박정순 씨(59)는 혀를 찼다. 교회가 왜 이렇게 크고 호화스러워야 하냐는 질책이었다. 박 씨는 주변 건물과 어울리지 못하고 대법원의 권위에 도전할 태세로 서 있는 교회에 불만을 표했다. 박 씨와 대화하는 중간에 끼어든 한 중년 여성은 "저게 뭐예요? 교회예요? 어머, 우리나라 왜 이럴까" 하며 스쳐 갔다.

사랑의교회가 육중한 몸체를 곡선으로 빚어도 중세 교회의 첨탑 이미지는 그대로 살아 있었다. 정시춘 건축가(정주건축연구소)는 새 예배당을 중세 시대에 지어진 고딕 양식의 성당같이 여겼다. 하나님의 영광을 핑계 삼아, 남의 교회보다 더 높이 짓고 싶은 욕망을 한껏 드러내던 중세 건축물과 같다는 것이다. 김광현 교수(서울대 건축학과) 역시 욕망에 가득 찬 건물이라 평가했다.

   
▲ 사람들은 유리로 된 새 예배당을 보며 대기업 본사를 떠올렸다. 사진 왼쪽은 삼성 본사 오른쪽은 사랑의교회 새 예배당이다. ⓒ뉴스앤조이 김은실

유리 옷 입은 교회

새 예배당 겉면은 유리로 둘렀다. 대법원‧서초경찰서‧서울고등검찰청 등 각진 벽돌 건물 사이에서 단연 눈에 띈다. 유리로 장식한 지상 공간은 어린아이들과 젊은이들이 사용한다. 교회 건축위원회 관계자는 아이들이 높은 곳에서 사회의 중심부를 바라보고 세상으로 나아가는 호연지기를 기르길 바라는 마음에서 유리를 택했다고 말했다. 밖에서도 안이 잘 보이는 소재로 교회가 사회와 소통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도 했다.

교회의 의도는 공감을 사지 못했다. 유리가 주는 차갑고 현대적인 느낌은 전통적인 교회의 느낌을 지워 냈고 자본주의와 돈을 생각나게 했다. 서초역 부근에서 근무하는 이상현 씨(31세)와 임영래 씨(31세)는 새 예배당을 보고 대기업 본사를 떠올렸다. 이들에게 사랑의교회는 도심에 선 대기업 빌딩, 여론의 뭇매를 맞은 몇몇 호화 청사와 닮은꼴이었다.

화려한 외형은 자연스레 건축 비용을 궁금하게 했다. 사치스럽게 짓지 않았다는 교회의 해명은 통하지 않았다. 친구와 함께 공사장을 지나던 한 여성은 건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저게 4000억짜리야 4000억!"이라 외쳤다. 쌍용건설의 본사로 착각하고 멋있다며 칭찬하던 60대 남성은 교회가 이웃을 돕는 데 돈을 써야지 이런 곳에 돈을 써야 되겠느냐고 눈살을 찌푸렸다.

   
▲ 유리 건물은 빛 공해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 서울고등검찰청은 사랑의교회 건물에서 반사되는 빛 때문에 불편을 겪었다. 사진은 서울고등검찰청에서 바라본 사랑의교회. (사진 제공 서울고등검찰청)

사랑의교회가 자랑스레 내놓은 건물이 야박하다 싶을 정도의 평가를 받은 건, 이웃을 배려한 흔적이 적기 때문이다. 유리 빌딩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해가 지는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 유리로 된 오목한 벽면이 쏘는 햇빛은 서울중앙지검과 서울고등검찰청까지 닿았다. 눈부심을 견디기 힘들었던 검찰은 교회와 서초구청에 문제를 해결해 달라 요청했다.

건축은 자기 존재의 증명이라고 한 김광현 교수의 말처럼, 예배당은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에게 교회와 예수를 말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자, 그 자체로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는 상징이다. 정시춘 건축가는 "건축은 언어다. 교회 건물에는 기독교의 본질, 교회가 공공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담겨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수는 사랑을 실천해도 자랑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런데 사방으로 빛을 반사하면서 자신을 빛나게 하고 다른 사람 눈이 아플 정도로 과시하는 건물이 예수의 가르침에 어울리는가." 홍성태 교수(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의 일침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공연장 구조의 예배실

   
▲ 교회 건물의 핵심인 대예배실은 여느 대형 교회처럼 공연장 형태로 설계됐다. 사진은 사랑의교회 대예배실 평면도. ⓒ뉴스앤조이 김은실

유리 벽을 지나 교회의 핵심이라 할 대예배실에 다다르면 6000명이 동시에 설교를 들을 수 있는 커다란 공간이 펼쳐진다. 예배실 중앙에는 강단이 있고, 교인들이 강단을 중심으로 죽 둘러앉는다. 가운데서 바라보면 물결이 강단으로 흘러오듯 2층부터 1층까지 좌석이 길게 배치되어 있다. 강단 뒤에는 대형 화면과 현수막이 걸릴 예정이다.

공연장 같은 예배실은 목사의 영상이 점령한다. 박종환 교수(실천신대 예배학과)는 교인들이 한 시간 내내 중앙에 있는 목사의 모습을 보면서 목회자 중심의 교회를 내면화한다고 지적했다. "종교 건축이란 건축의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라는 이탈리아 건축가 지오 폰티의 통찰은 여기서도 유효하다.

이웃들의 골목으로 자리 잡은 사랑의교회 마당에는 오정현 목사를 비판하는 교인들이 매주 모여 기도회를 연다. 기도회에서는 건축을 향한 비판이 이어진다. 많은 돈을 들여 시작한 교회 건축 덕분에 배려의 공간은 갈등의 공간이 되었다. 사랑의교회는 비판과 갈등 속에서 마당을 뒤로하고 유리 광장이 있는 새 예배당으로 다음 달 이전한다. 

* 참고 문헌
<교회 건축의 이해>(이정구, 한국학술정보), <아름다운 교회 건축>(이은석, 두란노), <건축을 꿈꾸다>(안도 다다오, 안그라픽스)

뉴스앤조이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http://www.newsnjoy.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실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line 사랑의교회, 갈등 외면하고 사회 섬김 논하다 사랑의교회, 갈등 외면하고 사회 섬김 논하다
line 비판과 논란 키운 사랑의교회 '회복 예배' 비판과 논란 키운 사랑의교회 '회복 예배'
line 오정현 목사 "모든 것 덮는 사랑" 강조하며 복귀 오정현 목사
line 사랑의교회 교인 3천여 명, 오정현 목사 사임 촉구 사랑의교회 교인 3천여 명, 오정현 목사 사임 촉구
line 사랑의교회, 재정 운영 둘러싸고 시끌 사랑의교회, 재정 운영 둘러싸고 시끌
line 오정현 "나는 옥한흠의 영적 아들" 오정현
line 사랑의교회 공공 도로 지하 점용 주민 소송 각하 사랑의교회 공공 도로 지하 점용 주민 소송 각하
line 문제 해법 놓고 평행선 긋는 사랑의교회 교인들 문제 해법 놓고 평행선 긋는 사랑의교회 교인들
line 사랑의교회 건축의 재구성 사랑의교회 건축의 재구성

추천기사

line 청년이 주인공인 교회, 3년 만에 문 닫은 이유 청년이 주인공인 교회, 3년 만에 문 닫은 이유
line 하나님의 공의는 끈적거린다 하나님의 공의는 끈적거린다
line '명성교회 세습 합법이라는 주장 어떻게 가능한가' 선고 앞두고 열린 모의재판 '명성교회 세습 합법이라는 주장 어떻게 가능한가' 선고 앞두고 열린 모의재판
기사 댓글 11
  • 원정희 2014-02-09 23:12:25

    뉴스엔죠이는 언제까지 교회에 대해 비판을 위한 비판과 정죄를 멈출것인지?
    특별히 사랑의교회에 대해서 긍정적인 기사를 쓴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긍정은 커녕 거짓기사와 편향적인 기사나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가사라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 공정보도 아닌가요?   삭제

    • sung-joo lee 2013-11-03 05:00:45

      화실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바벨탑!!!   삭제

      • 김동규 2013-10-30 16:47:01

        군인들이 사격연습 하기에...   삭제

        • 김기호 2013-10-30 09:36:15

          그저 오정현 목사의 야망을 투영한 것일 뿐...
          옥 목사님이 공석이 아닌 곳에서 말씀하시길 교회가 사람 하나 때문에 분열되지
          않길 바라셨지.... 사람의 속까지 보진 못하신 거...   삭제

          • 고해진 2013-10-29 22:02:33

            뉴스 엔조이 언제까지 가벼운 존재감의 메체로 있을것인가?   삭제

            • 정준영(Jay Chung) 2013-10-29 13:07:59

              교회라는 단어의 의미는 성도들의 모임이다. 예수님께서 성도 두,셋이 모인곳에 같이하신다는 말씀과 베드로의 고백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말, 그리고 성경의 어디에도 교회의 본질적의미가 건물을 의미하는 곳은 없다. 솔로몬이 성전을 짓고 나서도 그 화려함과 웅장함이 하나님이 거하심을 뜻하고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고백했다. 건물은 건물일 뿐이다. 그곳이 교회가 되고 안되고는 그 건물이 어떻게 사용되어지고, 또 누가 모이는가 하는 것으로 결정될 것이다. 그러나 크고 화려한 건물을 교회로 짓는 이들의 마음과 그 깊은 곳에 들어있는 의식, 무의식적인 신앙의 근본이 위험스럽게 느껴진다. 하나님을 부모로 여기고 예수님을 나의 영원히 죽을 죄를 용서해 주시고 영혼의 구원자로 믿는것이 신앙이고 믿음이다. 그를 고백하는 이들이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는 곳이 교회이고 그 교회에 장소를 제공해 주는 것이 건물이다. 즉, 믿음의근본, 교회의본질은 영적인 것이다. 크고 화려하게 건물을 짓고 그 본질을 더욱더 살릴 수 있다면 그 건물은 교회를 살리고 키우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역사, 그리고 현대 이미 세워진 대형교회들이 그 본질이 무엇이었나를 이미 잘 말해주고 있다. 그 화려함 속에 숨겨진 인간의 의와 나아가 교만함, 그리고 하나님의 일까지도 자신들이 스스로 하려는 인간의 오만함, 나아가서는 하나님의이름을 이용하여 자신들이 영광을 취하려는 오만함도 숨어있다. 그리고 그를 바라보는 이들과 추종하는 이들은 크고 화려함 속에서 자신들도 모르게 허상의 하나님을 전하고 배운다. 예수님은 자신도 헐벗고 굶주리며 가난한 이들을 찾으셨고, 편안한 곳이 아니라 고통의 십자가 위에서 인간의 죄를 지우시고 구원을 주셨다. 크고 화려한 건물 속에 있는 이들이나 그를 밖에서 바라보는 이들이나, 그 화려함에서 주어지는 이익을 취하는 이들이 그 십자가와 예수님을 알기는 힘들다. 결국 크고 화려한 건물로 인해 교회의본질이 썩어지기에 교회는 최소한 그 자신이 몸담고있는 건물조차도 최소한 소박하고 화려해서는 안되는 것이다.영적지도자라고 자처하는 이들이 최소한 그런 겸손한 생각들은 해보아야 한다. 세상의 업적이 아니라 하늘의 것을 쌓는 시늉이라도 해야하는 이들이 자칭 지도자라는 이들인데. 그저 크고 화려함만을 추구하는 것같다.   삭제

              • 박우영 2013-10-29 11:56:08

                교회 건물도 하나님인가요? 건물이 은혜를 준대요.....이 건물은 은혜는 커녕 위화감뿐입니다. 저 시골 교회 목사님 사례비도 못주는 교회 생각 하세요.   삭제

                • 이옥점 2013-10-29 09:57:54

                  사람을 잘못 본 것,
                  이 것 빼고는 옥한흠 목사에게서 어떤 결점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지요.
                  옥한흠 목사님이 다시 한번 더 은퇴를 하신다면, 절대로 절대로 그 사람을 뽑지 않지요.
                  한편, 그가 어떤 사람인가를 드러내준 점에선 잘 하셨다고 봐도 되구요.
                  안 그랬다면 그가 어떤 사람인가를 알리가 없지요.   삭제

                  • 김한영 2013-10-29 07:27:15

                    주님의 고난이 보이지 않는다
                    그냥
                    안락하게 부유하게 살다가 주님나라에 가겠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다

                    세상의 고달픈 인생들의 눈에는
                    거대하고
                    웅장하고
                    부티나는 십자가만 보일 뿐일 거 같다

                    세상의 빛과 소금은 고사하고
                    너희들도 얼른 돈벌어서
                    이런 지상낙원같은 멋진 교회 다니며 편하고 안락하게 폼내며 살아라 - 는 메세지 뿐   삭제

                    • 이성재 2013-10-29 07:04:10

                      오정현목사가 욕을 먹으니까 건물도 욕읋 먹는 형편이군. 아예 기자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인 기사를 쓴 것이 아니라, 비판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거기에 짜맞춘 느낌이 든다. 비판적인 건축가, 비판적인 시민들의 소리만 담아내면 그것이 전체의 의견으로 얼마든지 포장할 수 있다. 이런 식의 기사는 형평성을 잃은 비난일 뿐이다. 냉정히 따져보면 교회건축은 개교회의 문제이다. 수용공간이 부족해서 건물을 새로 짓겠다는데 제3자가 무어라고 말하겠는가? 그럴 돈이 있으면 가난한 이웃에게 나누어 줬으면 좋겠다고? 그래서 4000억을 풀어서 나누어주었다고 치자. 그게 얼마나 오래가겠는가? 얼마안가 왜 또 안주느냐고 불평할 것이다. 세상인심이란 그런 것이다. 교인들을 흩어서 작은교회에 나누어 주어라고? 애초에 작은교회에 관심이 있고 애정이 있는 교인이라면 처음부터 대형교회로 모이지 않을것이다. 한마디로 교인들의 자질문제이다. 그런데 지금에와서 인위적으로 가능한 일인가? 그렇게 흩으면 사명감 없는 교인은 또 다른 대형교회로 흘러들어갈 것이다. 이미 강남의 교회문화는 그렇게 된지 오래이다. 각설하고 내버려두라 그게 사랑의교회, 아니 강남의 대형교회의 현주소일 뿐이다. 시간이 흐르면 그 맺어지는 결과에 따라 역사적 평가를 받을 것이다.   삭제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