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장·총무 퇴진 여론으로 들끓었던 지난해 가을 노회의 열기가 이번 봄 정기노회에서는 황규철 총무를 해임하자는 헌의로 이어질 전망이다. 3월 4일 봄 노회를 연 경서·경중노회는 98회 총회에서 총무를 처벌해 달라는 헌의안을 채택했다. 두 노회를 시작으로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서창수 위원장)는 '속회 총회'에 참여한 112개 노회들이 동일한 헌의안을 쏟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장 먼저 봄 정기 노회를 개최한 곳은 경서·경중·경청노회 세 곳이다. 이 중 경서노회의 헌의는 황규철 총무뿐 아니라 현재 교단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98회 총회에서 총무를 해임 △97회기 총회 부임원을 98회기에서 그대로 정임원으로 뽑지 않고 다시 선출 △97회 총회 전 용역을 동원하기로 결의한 96회기 실행위원회의 업무 남용 건을 조사 △실행위원회에 노회장들이 참여하도록 실행위 조직 변경 △선출직 총무제를 폐지하고 노회장 중심으로 편성한 실행위에서 연임은 불가한 3년 계약직 총무를 선출 △다락방 이단 옹호자 처벌 등이다.

▲총회장·총무 퇴진 여론으로 들끓었던 지난해 가을 노회의 열기가 이번 봄 정기노회에서는 황규철 총무를 해임하자는 헌의로 이어질 전망이다. ⓒ마르투스 이명구

경서노회는 이단 옹호자로 김만규·유장춘 목사를 지목했다. 이 두 목사는 한기총에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다락방 류광수 목사의 이단 해제를 주도한 바 있다. 김만규 목사는 이대위 전문위원장으로, 유장춘 목사는 이대위 전문위원 서기로 활약했다.

경중노회는 황규철 총무 해임 건과 함께 전 총회장 중에 민형사상 문제로 처벌을 받을 경우 역대 총회장 명단에서 삭제하자는 헌의안을 채택했다. 경중노회 한 임원은 "원로들이 전국 교회에 덕이 안 될 경우 예우를 중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청노회는 총무 해임 건을 놓고 논의를 나눴지만 헌의안을 채택하지는 않았다. 노회 당일인 3월 4일 아침에서야 회의에서 다룰 안건이 노회원들에게 공지됐고, 때문에 정기노회에서 헌의안을 채택하기에는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경청노회는 5월에 임시노회를 열어 가을 총회에 올릴 헌의를 확정할 예정이다. 경청노회 한 임원은 "정기노회에서 헌의를 채택하지는 않았지만 노회원들 대다수는 황규철 총무를 퇴진시켜야 한다는 것에 공감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정준모 총회장이 7월 말까지 자진 근신하기로 약속하면서 전국 총대들의 관심은 황규철 총무에게 쏠리고 있다고 비대위는 판단했다. 서창수 비대위원장은 "이제는 총무가 거취를 표명할 때다. 전국 교회와 총대들의 요구를 겸손히 듣고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아마도 거의 대부분의 노회가 총무 해임 헌의안을 들고나올 것이다"고 내다봤다.

이명구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