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신대 재단이사회가 1월 30일 총회 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최근 패소한 김지찬 교수 발령 소송에 대해 항소하기로 결정했다. ⓒ마르투스 이명구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김영우 이사장)가 지난해 2월 말 김지찬 교수를 신학대학원에서 학부 신학과로 발령했고, 김 교수는 지난해 9월 인사 조치가 부당하다며 소를 제기했다. 최근 법원이 김지찬 교수의 손을 들어주자, 이사회는 올해 1월 30일 총회 회관에서 회의를 열어 항소하기로 결정했다. (관련 기사 : '보복성 인사'로 드러난 총신 교수 발령)

이사회는 별 다른 의견 없이 김 교수에 대한 항소를 결의했다. 김 이사장은 "항소는 당연한 순서"라고 말했다. 그는 "이한수 교수의 소청 심사는 기각됐다. 우리 측 변호사가 김 교수의 소송에서도 당연히 이길 줄 알고 방심하다 패소한 것"이라며, "김 교수를 인사 조치한 건 보복성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사회의 결정을 들은 김지찬 교수는 "(항소할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이사회는 기획실을 중심으로 학부 학과 신설 및 통·폐합을 연구하기로 했다. 총신대는 지난해 10월에도 역사교육과, 유아교육과, 교회음악과의 인원을 줄여 유아특수교육과와 기독교실용음악학과를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절차를 무시한 학교 측의 결정에 해당 학과와 총학생회가 반발하면서 취소된 바 있다.

총신대의 학과 구조 조정은 취업률을 높여야 한다는 압박 때문이다. 총신대는 지난 2년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정하는 하위 15% 대학에서 간신히 빠져 나온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이사장이나 정일웅 총장은 학교가 살아남고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취업률을 높일 수 있는 학과를 개설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구권효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