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1년 이전 기사를 검색하기 원하시면 + 버튼을 눌러 주세요.
합동 비대위, "홍재철·길자연 목사 등 제명하라"
WCC 총회 협력 및 다락방 이단 해제 관련 교단 인사들 지목
  • 구권효 기자 (make1@martus.or.kr)
  • 승인 2013.01.23 17:04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서창수 위원장)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홍재철 대표회장, 길자연 전 대표회장,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 전문위원회 김만규 위원장, 유장춘 서기의 목사직 제명을 총회에 요구했다. 비대위는 1월 23일, 최근 한기총의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 총회 협력과 다락방 류광수 목사 이단 해제 결의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기총은 지난 1월 14일 실행위원회에서 WCC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다락방 이단 해제 요청을 통과시킨 바 있다. 

   
▲ 예장합동 비대위가 한기총의 'WCC 협력, 다락방 이단 해제' 결의를 주도한 홍재철 대표회장과 길자연 전 대표회장을 교단에서 제명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한기총 WCC반대대책위원회 전국지도자대회에 참석한 홍 대표회장(왼쪽)과 길 전 대표회장(오른쪽). ⓒ마르투스 구권효

비대위는 한기총의 WCC 부산 총회 협력은 '배도 행위'라고 규정했다. 비대위는 협력 선언을 주도한 홍재철 대표회장을 소환해 한기총 회장직을 사퇴하게 하고, 홍 회장의 교단 목사직을 제명할 것을 요구했다. 협력 선언문에 서명한 길자연 전 대표회장도 표적이 됐다. 비대위는 길 전 회장의 목사직도 제명하고, 전 총회장 직분과 예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다락방 이단 해제와 관련해서는 결의를 주도한 한기총 이대위 전문위원회를 지적했다. 한기총 실행위원회는 다락방 류광수 목사가 '이단성이 없다'고 결론 내린 이대위 전문위의 보고서를 그대로 받았다. (관련 기사 : 한기총, 다락방 류광수 이단 해제) 비대위는 김만규 위원장과 유장춘 서기를 엄벌하고 교단 목사가 아님을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비대위가 거론한 네 목사는 예장합동 소속임에도 교단과 상반된 결의를 주도했다. 예장합동은 WCC 가입 문제 때문에 1959년 예장통합과 분열했다. 또 WCC가 2013년 총회 장소를 부산으로 정하자, 예장합동은 96·97회 총회에서 잇따라 반대 운동을 전해해야 한다고 결의하고 'WCC반대대책위원회'(서기행 위원장)까지 구성한 바 있다. 다락방은 예장합동이 81회 총회에서 이단으로 규정한 단체다.

한편, 2월 19일에 비상 총회를 개최하기로 한 비대위는 1월 28일 오전 11시에 남부전원교회(박춘근 목사)에서 실행자문위원회를 연다고 알렸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비대위는 본 총회의 신학적인 입장과 위상 재고를 위하여 한기총 사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성명서를 밝히는 바이다.

1. 비대위는 한기총의 WCC 부산 총회는 배도 행위이므로 협력 선언을 거부한다.

2. 비대위는 한기총의 WCC 부산 총회 협력 선언토록 주도한 한기총 회장 홍OO 목사를 소환하여 한기총 회장직에서 사퇴케 하고, 본 교단 목사직에서 제명하여 줄 것을 요구한다.

3. 비대위는 임의로 한기총의 WCC 부산 총회 협력 선언에 서명한 길OO 목사에 대한 증경총회장 직분과 그 예우를 중단하고, 본 교단 목사직에서 제명하여 줄 것을 요구한다.

4. 비대위는 본 교단 목사로서, 본 총회 결의와 상반된 다락방 이단 집단을 이단에서 해제할 것을 한기총에 보고하여 이단 해제를 주도한, 한기총의 이단사이비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김OO 목사와 한기총의 이단사이비대책전문위원회 서기 유OO 목사를 또한 엄벌하여 본 교단의 목사가 아님을 확인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

2013년 1월 23일(수)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

※ 거론된 목사들이 공인임을 감안해 기사에는 실명을 사용했음을 알립니다.

구권효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앤조이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http://www.newsnjoy.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권효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line 총회장·총무 문제는 '무조건' 실행위에서 총회장·총무 문제는 '무조건' 실행위에서
line 한기총, 다락방 류광수 이단 해제 한기총, 다락방 류광수 이단 해제
line WCC 총회 위해 한기총·교회협 손잡다 WCC 총회 위해 한기총·교회협 손잡다
line 한기총, WCC 밀어주고 다락방 풀어 주고 한기총, WCC 밀어주고 다락방 풀어 주고

추천기사

line '가짜 뉴스' 근절 위한 싸움에 함께해 주십시오 '가짜 뉴스' 근절 위한 싸움에 함께해 주십시오
line [별의별평 2020년 1월-B호] 예수와 성령과 하나님나라 [별의별평 2020년 1월-B호] 예수와 성령과 하나님나라
line 호르무즈 해협 파병이 부당한 네 가지 이유 호르무즈 해협 파병이 부당한 네 가지 이유
기사 댓글 4
  • 김종선 2013-01-26 06:47:02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라   삭제

    • 김한영 2013-01-24 23:54:32

      두 분의 모습에서
      사랑과 자비보다는
      위엄과 거룩이 넘치십니다

      눈빛도 예리하시고
      입은 만만한 기자들에게 반말짓거리로 말빨도 있으시고 ... 그저 위대하신 분들이라고 밖에는 ...   삭제

      • 유재천 2013-01-24 17:25:44

        한기총 교단들 잘들 한다. 서로 물고 뜯고 싸우고,,,,

        왜 이렇게 싸우는가? 그 이유는 정통과 이단에 대한 뚜렸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한기총에서는 무엇으로 정통과 이단을 나누는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말씀이 아닌 자신들의 교리와 교법이 아닌가?

        그러하니 이놈 입장에서는 이놈이 이단이고, 다른 놈 입장에서는 그 말 하는 놈이 이단이고, 이러니 서로 이단이라 물고 뜯고 싸우는 것 아닌가?

        성경은 근거로 한 정확한 이단이 무엇인지 배워두시길...

        이단이란 무엇인가?
        이단은 그가 증거 하는 말이 성경과 다른 내용(다른 복음, 다른 교리)이거나 성경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이 이단이다.

        성경에는 비밀이 있는데 아직 이루지 아니한 것을 자의적으로 "이거다, 저거다"하고 주석을 만들어 가르치는 자는 "다른 복음, 다른 교리"를 가르치는 이단이다.

        약속으로 기록된 성경 말씀은 같은 ‘하나의 내용’이다. 이를 해석한 자들과 책들이 많으며, 그 내용이 각각 다르다. 이것이 다른 복음이며, 이것을 해석하거나 가르치는 자는 가라지 씨(마귀 씨)를 뿌리는 자이다.

        현재 한기총은 성경의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가 아니면 자신들의 교리와 교법인 다른 복음을 전하고 있는가?

        자신들이 다른 복음을 전하는 이단이면서 누구를 이단이라 정죄하는가? 한기총이 하나님이며 하나님의 뜻을 대신하는가?

        더 이상 하늘에 죄를 짓지 말고, 한 푼도 안 되는 것 가지고 성경지식가지고 선량한 교인들 죽이지 말고 회개하고 하나님이 생명의 말씀으로 거듭 나시길,,,,   삭제

        • 김상호 2013-01-23 23:30:16

          신앙고백은 교권이 신앙고백과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난 결정을 하면 성경과 신앙고백을 따르라고 말하고 있다.
          합동 측의 다락방에 대한 이단판정문 자체가 비성경적입니다.
          다른 것도 사실확인 없이 비판에 포함되었습니다. 악의 적으로 보면 조작이고(예;천사가변설-다락방에서 주장한 적이 없고, 김기동목사의 주장입니다). 선의 적으로 보면 사실확인 없이 비판문에 포함시켰습니다. 어째건, 사실 확인없이 비판하는 것은 신앙고백과 성경은 거짓 증거라 합니다.
          합동측 다락방 확산 방지 대책 위원장 이상강 목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단이 아니라고 말했고, 합동측 연구책임자 였던 총신 서철원 교수가 공ㅅ청회에서 이단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연구 내용은 최삼경 목사의 것과 유사합니다. 그리고 연구 서문에 연구가 미진하다고 스스로 밝힌 연구 보고서로 이단 규정하여 5만명의 생명을 단번에 죽인다는 것은 교회사에 없는 일입니다. 장로교의 궁극적 구원의 교리에도 위반 되는 것입니다.
          <<<<다락방에 대한 판정문( B대형교단)에 대한 검토결과>>>>
          A.다락방에 대한 판정: 이단
          1. 주요 근거:
          1/다락방에서 예수가 오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함이라 주장하므로 구원론에 오류가 있다
          2/<생각과 마음은 영혼과 연결되므로 믿음이 없이는 건강하게 살다가도 고난이 닥쳐오면 영혼, 육신, 마음이 병들게 된다>라고 다락방에서 주장한다.
          2. 결론: 참여금지.
          B. 판정문에 대한 검토;
          1. 결론: 판정 근거가 반신앙고백적이고, 불신앙에 근거.
          2. 이유:
          1/ 예수가 오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함이다는 성경과 신앙고백이 말하는 것이다.
          창세기 3;15에서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과 하와에게 주신 원시복음은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다>이고 (웨스트 신앙고백-박윤선역 57쪽,영음사 1989 서울).
          예수 그리스도는 그 예언의 성취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그 사역을 이루셨다.
          성경 골2;15절을 그것을 확인하고 있다. <정사와 권세를 벗어 버려 밝히 드러 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리고 요한 일서 3;8절은 요한 사도를 통해 동일한 말씀을 주셨다.<….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하심이라>. 박윤선 박사는 이 말씀을 그리 스도의 왕직의 근거 말씀으로 인용하셨다.(상동 웨스터 신앙고백 66쪽). 다락방에서는 복음을 전할 때,그 리스도의 3직 중심으로 전하고 있으며 ,
          예수를 그리스도로 영접한자가 사단의 권세에서 해방되는 것은 당연하다.현장 복음 16과에서 믿음=영접이라 명시하고 있다. 그것은은 요리 문답과 정확히 일치한다(개인전도 요령;4쪽).
          2/ 믿음에 의한 치유를 거부하는 것은 말씀에 대한 불신앙이다.
          성경은 믿음에 의한 질병 치유를 말하고 있다.<예수롤 말미암아 난 믿음이 이 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행3;16)
          3. 평가: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만 말하는 한국 교회의 경향을 반영.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