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총회 정치부(하귀호 부장)가 97회기 특별위원회(특위)를 확정했다. 정치부는 지난 97회 총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수임해 16개 특위를 구성했으며, 1월 3일 정준모 총회장에게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번 회기에는 목회자세금납부연구대책·총회재산특별조사·헌법전면개정위원회 등 교단 개혁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돼 이목을 끈다.

▲ 총회 정치부가 1월 3일 16개 특별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사진은 정치부 하귀호 부장(왼쪽), 고광석 서기(오른쪽). ⓒ마르투스 이명구

예장합동은 목회자세금납부연구대책위원회를 통해 목회자 납세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교회 안팎에서 목회자 납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지난해 남수원·서대전·서울·성남노회가 위원회 설치를 헌의했다. 정치부 하귀호 부장은 "목회자 세금 문제는 진작 논의됐어야 했다"며 "다른 특위도 마찬가지지만 좀 더 신중하게 위원을 선별했다"고 밝혔다. 손상률·최인모·윤두환·구자균 목사와 박상택 장로가 위원으로 선정됐다. (관련 기사 : 목회자 납세, 끌려가나 주도하나)

은폐되어 있는 총회의 재산을 추적하는 총회재산특별조사위원회(재산조사위)도 구성했다. 97회 총회에서 한 총대는 "홀사모 및 은퇴 여교역자 수양관, 제주도 수양관 건립 명목으로 총회에서 수십억 원이 나갔지만 지금은 모두 사장된 상태다. 총회 회관을 상암동으로 이전하기로 한 것도 겨우 막았다"며 "전국 교회의 헌금 수십억 원이 몇 사람에 의해 마구 굴려지는 게 교단 현실"이라 지적한 바 있다. 정 총회장은 교단 재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1년간 교단 재산을 이 잡듯이 밝혀서 교단지에 발표하자"고 결의했다. 재산조사위에는 김응선·정용환·박무용·김인기 목사와 최병철·조길연·이광희 장로가 위원으로 뽑혔다.

또 97회 총회는 교단 헌법을 총체적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헌법전면개정위원회(헌법개정위)를 구성하자고 결의한 바 있다. 이에 정치부는 한기승·강흥찬·김성천·배광식·서창원·오상련·이은철·최찬용 목사와 권정식·김성태·남승찬·박세용·심요섭·정회웅·한승철 장로 등 15인을 위원으로 선정했다.

한편, 총회는 진통을 겪고 있는 제자교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자교회소속확인을위한수습위원회 5인(이영신·김광식·최진구 목사, 김두봉·황정심 장로)을 구성했다. 이 외에도 박형룡박사기념사업추진위원회도 구성했다. 위원으로는 정준모 총회장, 안명환 목사부총회장, 남상훈 장로부총회장과 길자연·김동권·김삼봉·서기행·이기창·장차남·홍정이 전 총회장, 권영식·홍광 전 장로부총회장, 총신대 김영우 재단이사장, 전대웅 운영이사장, 정일웅 총장 등 15인이 선임됐다.

정치부는 이미 지난 12월 3일 특별위원 선정을 완료하고 발표하려다 총회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보류한 바 있다. 이후 총회 임원회가 정상 활동을 시작하자 총회장의 승인을 받아 특별위원을 발표한 것이다. 

구권효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
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