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종교특별위원회 소속 기독교위원회가 기공협 기독교 정책을 공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12월 13일 발표했다. 기독교위는 특히 △동성애·동성혼 법률 제정 반대 △국가와 공공단체 일요일 시험 폐지 △조건부 종립 학교 종교 교육권 보장 등을 약속했다. ⓒ뉴스앤조이 임안섭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이 기독교 단체의 공공 정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공동정책협의회(기공협·김삼환 총재)가 문 후보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기독교 10대 공공 정책'을 지난 11월 16일 제안했다. 민주통합당 종교특별위원회 소속 기독교위원회(기독교위·공동위원장 김진표·김영진·임내현)는 기공협 정책을 공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12월 13일 발표했다. 기독교위는 특히 △동성애·동성혼 법률 제정 반대 △국가와 공공단체 일요일 시험 폐지 △조건부 종립 학교 종교 교육권 보장 등을 약속했다.

▲ 김진표 의원은 기공협 정책에 대해 "국가 예산을 종교 간에 공평하게 배분하고, 공직자의 종교는 헌법 정신에 따라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뉴스앤조이 임안섭
문재인 후보 측은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던 종교 활동을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기공협 정책을 받아들였다. 기독교위는 한국 기독교가 민족운동·독립운동·근대화·민주화·사회봉사에 기여했고, 사회 구성원들의 갈등·대립을 치유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하며 기공협 정책을 적극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기독교위는 국가 예산을 종교 간에 공평하게 배분하고, 공직자의 종교는 헌법 정신에 따라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동성애·동성혼 법제화 반대와 공공단체·국가고시 일요일 시험 폐지는 앞으로 국정 운영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기독교위는 기공협 정책에 대해 대체로 긍정했지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개신교 문화유산 지정과 근대기독교문화연구소 설립은 개신교가 먼저 범 교단 차원에서 충분히 논의한 뒤 합의하면 국정 운영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기독교위는 종립 학교의 종교 교육권 보장에 대해서는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나 특수 목적 고등학교 등에 일반계 학교보다 우선 지원하는 제도를 폐지하자는 원칙을 전제했다. 기독교위는 종립 학교에서 교육받기를 원하는 지원자들과 종교 교육 수강을 반대하는 학생들의 의사를 고려해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민주통합당 측은 앞서 지난 11월 29일 기독교계의 공공 정책 제안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는데, 잘못 알려졌다고 판단해 다시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기독교위 위원장 김진표 의원은 "지난 11월 29일 (새누리당과) 기공협 10대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자리가 있었는데, 민주통합당의 정책 답변 내용이 일부 언론에 부정확하게 보도되었고 이를 빌미로 폄하·왜곡하는 움직임이 있기에 따로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말했다.

기독교위는 김진표 의원(중앙침례교회 장로), 임내현 의원(서림교회 장로), 김영진 18대 의원(강남교회 장로)이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민주통합당 신우회 45명의 의원들이 동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