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 전> / 자끄 엘륄 지음 / 대장간 펴냄 / 464쪽 / 2만 2000원
정치적·종교적 권력들이 심리적 영향력을 수단으로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선전이다.

엘륄은 현대 민주주의에서 선전의 필요성을 확립하였으며 현대인의 일상 속의 실재와 심리적 호소력을 부인하는 사람을 반대한다. 그러나 그는 선전의 정당성을 변호하기는커녕 분명하게 비난한다. 자끄 엘륄이 공격하는 금기는 현대인의 성숙과 책임이다. 이 신화에 맞서서 그는 모든 시대의 인간은 유연하다는 것과 오히려 시민 편에서 기술적 민주주의의 조건을 지탱하고자 무의식적으로 선전을 요구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자끄 엘륄이 보기에 이 현상을 의식하는 것은 선전을 제압하는 첫 번째 발걸음이다. 우리가 기술하는 폐쇄된 세상 속에서조차도 항상 출구가 열려 있고, 그가 그리는 너무도 침울한 풍경에서도 한 가닥의 빛이 남아 있다. 인간에게 자유와 진리의 부분이 아직 없어지지 않았지만, 그것은 효과적으로 그렇게 될 수 있다.

만약, 교회가 허구에 굴복하여 선전을 하기로 결정한다면, 우리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 지 반드시 자문해야 한다. 교회의 선전이라는 막다른 선택은 현재 교회가 당면한 가장 잔인한 것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선전으로 주물럭거려진 인간들은 점차 정신적인 현실의 침투를 외면하게 되고, 기독교적 삶의 자율성에 접근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종교는 허구의 수단을 통해서 차츰 선전에 흡수되고 그 범주 중 하나가 된다.

[저자]

자끄 엘륄(Jacques Ellul 1912~1994) / 1912년 보르도 태생. 1937년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의 연구부장으로 지명되었으나 비시(Vichy) 정부에 의해 해임되었다. 1936~1939년 사이에 프랑스 정계에 투신하여 활동하였고, 1940~1944년에는 레지스탕스 운동에 열렬히 가담했으며, 1953년부터는 프랑스 개혁교회의 총회 임원으로 일해왔다.

법학박사인 그는 수많은 책을 저술하여 사회학자, 신학자, 철학자로서 널리 알려졌다. 보르도대학에서 오랫동안 교수로 근무하였으며 <신앙과 삶>(Foi et Vie)의 편집주간으로 활동하였다. 사후인 2002년에 얏 바셈(Yad Vashem)재단에 의해 나치 치하의 유대인 가족들을 위험을 무릅쓰고 도와준 것이 밝혀져 "열방가운데 의인"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옮긴이]

하태환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과,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문과 석사, 파리 8대학 불문학 박사(마르셀 프루스트 연구) 학위를 받았으며, 20여년 동안 시간강사, 공무원, 번역, 비평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그는 인문사회, 문학, 미학에 관한 다양한 전문 서적을 우리말로 옮겼으며, 대표적인 책으로는 <시뮬라시옹>(장 보드리야르, 민음사), <감각의 논리>(질 들뢰즈, 민음사), <롤랑 바르트>(뱅상 주브, 민음사), <프루스트1, 2>(장 이브 타디에, 책세상), <예술의 규칙>(피에르 부르디외, 동문선), <예술의 위기>(이브 미쇼, 동문선), <정치적 착각>, <인간을 위한 혁명>, <선전>(이상 자끄 엘륄, 대장간) 등 약 20여권이 있다.


[차례]

서문 11

1장 선전의 성격 23

 1. 외적 성격 27
  개인과 대중 27
  총체적 선전 31
  선전의 연속성과 지속 기간 40
  선전의 조직 43
  관례에 대한 추종 49

 2. 내적 성격 60
  심리적 영역의 지식 60
  사회의 근본 흐름 66
  시사성 72
  선전과 우유부단한 자들 79
  선전과 진실 84

 3. 선전의 종류 96
  정치적 선전과 사회적 선전 96
  선동 선전과 통합 선전 108
  수직적 선전과 수평적 선전 118
  합리적 선전과 비합리적 선전 124

2장 선전의 존재 조건 129

 1. 사회적 조건 132
  개인주의 사회와 대중 사회 132
  여론 144
  대중매체 147

 2. 인간과 관계있는 선전의 객관적 조건 151
  평균적 생활수준의 필요 151
  평균적인 문화 155
  정보 160
  이데올로기 165

3장 선전의 필요성 167

 1. 권력에게 필요한 선전 172
  현대 국가의 딜레마 172
  국가와 그 기능 186

 2. 개인에게 필요한 선전 194
  객관적 상황 195
  주관적 조건 205

4장 선전의 심리적 효과 225
 심리적 고착 작용 226
 선전에 의한 소외 235
 선전에 의한 심리 분열 효과 248
 선전 욕구의 창조 253
 심리적 효과의 모호성 259

5장 사회 정치적 효과 267

 1. 선전과 이데올로기 267
  전통적 관계 267
  선전과 이데올로기의 새로운 관계 271

 2 여론의 구조에 대한 영향 280
  여론 구성 요소의 변화 280
  의견에서 행동으로 286

 3. 선전과 집단293
  집단의 편 가르기 293
  정당에 대한 영향 298
  노동세계에 대한 영향 305
  교회에 대한 영향 314

 4. 선전과 민주주의 319
  민주주의를 위한 선전의 필요 319
  민주적 선전 323
  국제적 선전의 영향 333
  국내 선전의 영향 344

참고문헌 355

<부록1> 선전의 효율성 357
1. 효율성 측정의 어려움 357
  대상의 어려움 358
  방법들의 부적합성 364
2. 선전의 비효율성 379
3. 선전의 효율성 392
4. 선전의 한계 402

<부록2> 마오쩌둥의 선전 414
1. 전쟁 중: 1926-1949년 415
  교육 415
  조직 416
2. 1949년 이후 418
  교육 420
  조직속에 가두기 423
3. 세뇌 423

<첨부1> 소외시키는 정보 427
1. 사회에서의 정보 429
2. 정보세계로의 편입에 의한 소외 431
3. 사회체계로의 통합에 의한 소외 439

<첨부2> 정보와 기술 체계 443
1. 커뮤니케이션 연구: 모델과 한계 444
2. 두 종류의 정보: 실존적 정보와 구조적 정보 447
3. 정보 수용의 틀 449
4. 정보 유형의 간섭 452
5. 정보 왜곡 현상 453
6. 존재하지 않거나 거부된 말 455

엘륄의 저서 -연대기순 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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